국제전화
부분적으로 흐림 북경 -6°C / 9°C
흐림 상해 3°C / 8°C
소나기 광주 11°C / 14°C
대체로 흐림 연길 -14°C / 0°C
대체로 흐림 심천 12°C / 16°C
흐림 소주 5°C / 8°C
거센 바람 청도 -1°C / 8°C
부분적으로 흐림 대련 -1°C / 6°C
산발적인 소나기 서울 -7°C / 6°C
산발적인 소나기 평양 -8°C / 5°C
흐림 동경 1°C / 2°C

건달1권 깡패 서장 기원

이강님 | 2018.01.19 03:57:45 댓글: 1 조회: 562 추천: 0
분류장편소설 http://bbs.moyiza.com/fiction/3538424
序 章
기 원
起 源
1
시에 이르기를(诗 曰):
生来命苦,无人照顾.
为求活路,踏上江湖.
初入江湖,胆小如鼠.
只是小卒,任人摆布.
为了前途,学会狠毒.
性命不顾,杀出血路.
拼命付出,降龙伏虎.
风雨无阻,终得财富.
....
우의 시는 어떤 사람이 인테넷에다 류망(流氓)을 노래한 시(诗)이다.
류망,우리말로 건달이라고 하는데 깡패(黑社会),망나니(败家子),양아치(小痞子)를 총칭하여 이르는 말이다.그러나 여기서 깡패에 대하여 좀더 깊게 알아볼 필요가 있다.
깡패,다른말로 조폭 즉 조직폭력배라고 하는데 헌법에는 정부의 허가를 받지 않은 모든 무리를 불법조직,즉 깡패라 규정하고 있다.많게는 수십만명,적게는 서너명이 조직을 이루어도 나쁜일을 하든 않하든 관계없이 불법조직,즉 조폭이라 한다.그러므로 깡패는 넓은 의미에서 망나니와 양아치를 포함할수도 있다.그러나 좁은 의미에서 볼때 양아치와 깡패,망나니는 구별되는 점이 있다.망나니는 집안을 말아먹고 례의범절도 모르는 막말로 개차반을 가리킨다.양아치는 사람을 괴롭히는 못된 무리를 이르는 말이다.그러나 깡패는 같은 폭력배집단이지만 양아치와는 천지차이(天壤之别)가 있다.양아치는 행동 규모가 작고 깡패는 통큰 일을 한다.또 하나는 깡패는 비렬한 짓을 하여도 양아치처럼 리유없이 하는게 아니다.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양아치는 위계질서따위가 없는 오합지졸인데 비해 깡패는 위계질서 즉 그 자신들이 말하는 기률(纪律)이 엄명하고 상하가 분명한 나름대로 그들만의 세상에서 그들만의 법에 따라 산다고 할수도 있다.좀 지나친 표현일지 모르지만 말하자면 정예부대라고 봐도 무방할지 모른다.깡패가 이런 집단으로 된데 대하여 이야기 하자면 깡패의 력사를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그러나 웃기는것은 시대가 다름에 따라 깡패는 다르게 인식 되였다는 점이다.태평세월에는 망나니로,외세의 침략을 받을때는 의용군으로 묘사되고 애국심과 더불어 외곡되였다.그럼 이 나라의 력사와 같이 각기 다른 조대에 깡패가 어떤 부동한 형식으로 나타낫는지 알아보자.력사조대(朝代)를 노래한 시가 있다.시에 이르기를(诗曰):
三皇五帝始,尧舜禹相传;
夏商与西周,东周分两段;
春秋和战国,一统秦两汉;
三分魏蜀吴,二晋前后沿;
南北朝并立,隋唐五代宋;
元明清及民,人民共和国。
위의 시에서와 같이 중국력사가 삼황오제(三皇五帝)다음으로 요(尧),순(舜),우(禹) 세 추장 이후 하(夏),상(商),주(周),진(秦),한(汉),진(晋),수(隋),당(唐),송(宋),원(元),명(明),청(清),민국(民国)을 거쳐 오늘에 이르럿다 하니 이제부터 차례대로 따져보자.삼황오제는 전설이니 이야기할 필요가 없고 요순우도 추장사회이니 더 말할거리가 없으며 하조 부터 인류 문명이 이땅에 시작되였다 하니 그때부터 이야기 하겟다.수선 하조와 상조에는 깡패나 망나니에 대한 기록이 없는것 같고 주조때 즉 전국시대(战国)때 제나라 귀족으로 맹상군(孟尝君)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이름은 전문(田文)이 엿다.그는 검객(剑客)들을 좋아해서 당대 이름난 검객들을 자기집에 두고 부렸는데 이것또한 깡패의 시초라고 볼수 있겟으나 그냥 동네 건달패에 불과햇으니 넘어가기로 하고 진나라때로 볼것 같으면 서초패왕(西楚霸王)으로 유명한 항우가 거병(举兵)하기 전 수많은 장정들을 모아 자기 집에 두고 무예를 닦게 했다 하니 이것 또한 불량배 집단이랑 별 차이가 없다.그뒤로 한조때 앞서 말한바와 같이 장각이 대현량사라 자칭하고 거느렷다는 태평도라는 무리도 동네 양아치 집단이랑 다를게 별로 없었다.그뒤로 진(晋)은 그렇다할 기록이 없고 수조를 볼것 같으면 수당연의(隋唐演义)에 수나라 열여덟번째 호걸인 선웅신(单雄信)이 칠성록림회(七省绿林)의 총두목이라고 나오는데 이게 비슷하긴 하지만 그들은 깡패가 아니라 당시의 화적집단이였다.송나라때에 비로소 체계화된 무리가 등장하는데 그 진실여부는 모른다.그저 무협소설들에서만 등장할뿐인데 바로 그 유명한 개방파(丐帮)이다.원조때도 조직들이 수없이 등장하지만 연구가(研究家)들은 인정을 안하고 있다.모두가 인정하는 깡패의 기원은 바로 청나라때 나타난 홍문이다.홍문,다른 말로 천지회라고도 부르는데 김용의 무협소설 《록정기(鹿鼎记)》에 상세히 소개되며 리련걸(李连杰)이 찍은 《방세옥(方世玉)》시리즈 영화에서 자주 나온다.두목을 총타주(总舵主)라고 부르며 어느 소설이든 어느 영화든 총타주는 진진남(陈进南)이다.진진남은 정성공(郑成功)이 대만을 수복할 당시 정성공의 모사(谋事)였다고 한다.그 리유인지는 모르나 홍문은 민족영웅인 정성공을 시조로 받들며 위로 총타주가 있고 그 밑으로 열명의 향주(香主)가 있다.그러나 여기서 잘못된 점이 하나 있다.즉 정성공을 시조로 받든다는게 잘못되였다.정성공은 홍문의 시조가 아니다.그럼 홍문의 진정한 시조는 누구인가?바로 《소림오조(少林五组)》로 유명한 마초흥(马超兴),리식개(李式开),방대홍(方大洪),호덕제(胡德帝),채덕충(蔡德忠)이다.그들 다섯은 복건성 천주(福建 泉州) 에 있는 남소림사(南少林)의 제자들이엿다.소림사,《天下功夫出少林》이라는 말이 있듯이 소림사는 예로부터 무술의 상징처럼 불려왔다.무승(武僧)을 키워 나라가 위급할때면 소림승병(少林僧兵)들이 나라를 위해 오랑캐와 싸웠고 세상이 혼란할때는 정의의 편에 서서 악자를 무찔렀다.영화 《소림사》는 하북 숭산의 북소림사(北少林)의 중들이 당태종 리세민을 도와 왕세충을 무찌른 이야기다.이야기가 잠시 다른길로 새버렸다.다시 본론을 이야기 하자.
때는 대청강희년간(大清康熙年间)이다.당시 서북변강(西北边疆)에는 호인(胡人)들이 세운 서로번(西鲁番)이라는 나라가 있었다 한다.그런데 이 오랑캐들이 점차 강해지자 국경을 넘어 동방문명의 상징이나 다름없는 천조대국(天朝大国)을 침범하였다.강희황제는 장수를 파견해 팔기군(八旗军)을 이끌고 변방에 가서 오랑캐를 섬멸하라 명하였으나 오랑캐의 기세가 워낙 강하여 패전의 첩보가 꼬리를 물고 북경에 날아왔다.황제는 룡안(龙颜)에 수심이 가득하여 대신들을 모아놓고 오랑캐를 무찌를 의논을 하였다.한 대신이 나와서 아뢰기를 천조가 패전한것은 오랑캐의 무예가 출중하기 때문이니 전국에 방을 내여 오랑캐를 물리칠 무예가 출중한 사람들을 선발하여 전장에 내보낸다면 오랑캐를 물리칠수 있을것이라 하였다.강희제는 이 말을 옳게 여겨 즉시 전국에 방을 내였다.여러날이 지나자 복건성 천주에서 장계가 올라왔다.황제가 보니 남소림사 중들이 전장에 나가서 진충보국(尽忠报国)하기를 원한다고 하였다.황제는 대단히 기뻐 당장에 흠차대신(钦差大臣)을 복건으로 파견하여 남소림사에 상을 내리고 승병들에게 출전준비를 하라고 하였다.흠차대신이 천주에 이르러 천주지부(泉州知府)와 더불어 오색기를 앞세우고 꽹과리를 울리며 가마를 타고 산에 올라 소림사 문앞에 도착하여 소리쳤다.
"圣旨到~"
그러자 산문이 활짝 열리며 구리종을 치는 소리가 요란하게 울리고 중들이 모두 앞뜰에 나와서 무릎을 꿇고 흠차대신을 환영하였다.흠차대신이 강희제가 내린 룡을 두마리 수놓은 누른 비단에 쓴 성지를 펼쳐들고 읽기 시작하였다.
"封天承运,皇帝招曰~吾天朝自从太祖皇帝创立大金以来,八旗军英勇作战~征朝鲜,灭李闯,阀南明,战罗刹(라찰국 즉 짜리로씨야)都没折过锐气~但如今西羌蛮夷,蛋卵小国,竟敢兴兵犯吾国界~朕数次派兵~但蛮夷武艺高强~边疆告急~望诸位英雄豪杰为国效力,尽忠报国~日后凯旋归来之时必定赏金封侯~~~大清康熙13年 月 日 亲此~~"
흠차대신이 성지를 다 읽자 누런 승복에 붉은데 노란 줄이 간 가사를 걸친 주지스님(方丈)이 꿇어 엎딘채 성지를 받고 고개 숙여 절하며 말하였다.
"臣...万云龙接旨--"
이번에는 흠차대신이 옆에 있던 태감을 시켜 황제가 하사한 비단 깃발을 하사하였다.주지 스님이 깃발을 두손으로 받아들고 머리를 세번 조아리며 큰소리로 웨쳤다.
"臣拜谢隆恩~吾皇万岁万岁万万岁~"
절차가 끝나자 중들은 흠차대신을 영접하였다.절이라 술도 고기도 없어 대신은 먹는둥 마는둥 하다가 자리를 물리고 차를 마시면서 주지스님에게 물었다.
"万师傅,你这回上战场带哪只旗啊?万岁说天朝八旗让你随便挑选~"
"老僧不用天朝的一兵一卒~,只带少林武僧去~"
"那本钦差,在此祝各位师傅凯旋归来,被封万户~"
"贫僧与众徒弟不是要出人头地,国家为难匹夫有责,如今国难当头边关危在旦夕~吾等虽说是出家之人,但也是大清子民~身为百姓为国战死沙场~岂不快哉?"
이렇게 얘기하던 만운룡스님은 흠차대신을 태평성대에는 국록을 타먹고 못된짓을 일삼다가 국난을 당하면 목숨이 아까워서 몸을 사리는 간신이라고 모욕을 주었다.그리고 이튿날 아침일찍 흠차대신이 가마를 타고 돌아가고 만운룡스님은 무승(武僧)들을 모아놓고 선포하였다.
"吾等虽说是在山间修道的僧人,但也是此国百姓~吾等练武是为了报国安民--今西鲁番犯吾国界,烧杀抢掠~此去与其作战定将它知道进犯强悍者,最终毙命~寺有戒律不得杀生~但是为了国家破这戒--佛祖也会原谅的~"
그러고는 황제가 하사한 깃발을 펼쳤다.검은 비단에 누런 금박으로 "天朝大清平西先锋"이라고 크게 씌여 있고 그 오른쪽에 역시 금박으로 "万云龙"이고 작게 씌여 있었다.만운룡은 누구인가?이름이 만제기(万提起)이고 법호(法号)가 만운룡이다.그는 홍문의 로조(老祖)로 추앙받는 인물이다.
만운룡은 무승 128명을 거느리고 전장에 나가서 오랑캐의 무리를 격퇴하고 소림사로 돌아갔다.황제가 북경으로 불러 상을 내리려 하였으나 만운룡은 듣지 않았다.이때 그날 흠차대신으로 만운룡에게 모욕을 당한 대신이 황제에게 만운룡을 비롯한 소림사의 중들은 안하무인이고 성상을 우습게 알며 언제든지 반란의 걱정거리로 될수 있다고 하였다.강희제는 간신의 그 감언리설에 속아 관군을 파견하여 남소림사를 불사르고 중들을 모두 잡아 죽였다.옛말에 이르기를 《조진궁장,토사구팽(鸟尽弓藏,兔死狗烹)》이라 하였으니 이런것을 두고 하는 소리다.이때 도망친 사람은 겨우 만운룡 스님과 다섯명의 제자뿐이였다.그들은 4년동안이나 도처로 떠돌았다.장사(长沙)에 도착한 그들은 어느날 바다에 흰 향로가 떠오른것을 보고 그것을 건져내니 밑바닥에는 《흥명절청(兴明绝清)》이라 적혀 있었다.만운룡을 비롯한 여섯명의 중들은 각처로 떠돌며 화적패 두목들을 선동하니 여섯명의 중을 비롯하여 도합 108명의 장수가 모였다.그들은 갑인년 하반월(夏半月) 스믈닷샛날 축시에 결의를 맺고 《홍(洪)》을 성씨로 하여 모두 홍씨가 되였다.홍을 선택한데는 그 리유가 있다.한족의 한(漢)에서 가운데 중(中)자와 토지 토(土)자를 빼면 홍(洪)자가 된다.즉 한족이 중원 땅을 빼았겻다는 뜻이다.그리고 만운룡이 대장이 되여 봉기를 일으켯으나 실패하고 만운룡은 운남 고새묘(云南高溪庙)에서 전사하였고 봉기군들도 흩어졌다.다섯명의 제자는 스승을 고새묘에 묻고 그 앞에서 풀입을 향삼아 꽂고 청나라를 멸망시키고 명나라를 회복하여 스승의 원쑤를 갚을것을 맹세하였다.그 다섯명의 제자가 소림오조이다.그들은 비밀결사조직을 만들어 반청복명을 웨치며 사람들을 모아 다시 봉기하려 시기를 기다렸으니 이 조직이 홍문이다.홍문은 세력이 커져 중국의 절반땅을 휩쓰는 몇십만의 무리로 되였다.그러자 홍문은 규정도 점차 엄해져서 열개의 당으로 나누고 각 당마다 향주를 두었다.그 열개의 당이란 련화당(莲花堂),홍순당(洪顺堂),가후당(家后堂),삼태당(参太堂),홍화당(宏化堂),청목당(青木堂),적화당(赤火堂),서금당(西金堂),현수당(玄水堂),황토당(黄土堂)이다.그리고 그들의 구호는 《반청복명(反清复明)》이였다.입회의식도 상당히 까다로웠는바 아무나 들어갈수 있는게 아니였다.
이때 장삼(张三)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불의를 보면 못참는 영웅호걸이라 길거리에서 백성을 괴롭히는 탐관오리를 주먹으로 때려 죽였다.그러고는 갈곳이 없어 홍문을 찾아 회원이 되려 하였다.
장삼이 긴 머리태를 목에 휘감고 대문밖에서 기다리고 있다.량쪽에 머리에 붉은 수건을 질끈 동인 장정들이 오른쪽 어깨와 오른쪽 팔이 없는 붉은 윗옷에 검은 바지를 입고 손에 창을 들고 앞에 있는 작은 대문까지 량쪽으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늘어 서있다.대문앞에는 두명의 사나이가 머리태를 이마에 감고 한쪽어깨와 한쪽 팔이 없는 붉은 옷에 검은 바지를 입고 각반으로 다리를 칭칭 동이고 서 있는데 붉은 윗도리를 입고 허리에 넙적한 큰 칼을 차고 대문앞에 버티고 서있는데 흡사 사형장에 죄수의 목 자르러 나온 회자수(刽子手) 같이 으시시 하였다.장삼은 며칠전 사람을 괴롭히는 관원을 죽이고 갈곳이 없어 이곳으로 피신온 것이다.장삼이 자기의 처량한 신세를 탄식하듯 한숨을 쉬며 고개를 들어 대문위를 보니 큰 문패가 붙어 있는데 거기에는 《천부지무(天父地母)》라는 네글자를 새긴 나무 문패가 붙어 있는데 들어올때 보았던 앞에 있는 작은 문의 문패와는 또 달랐다.바로 홍문이 천부 즉 하늘을 아버지로,지모 즉 땅을 어머니로 모시기에 《천지회》라는 이름을 얻은 것이다.밖의 문패에는 《홍화정(红花厅)》이라 적혀 있었던 것이다.장삼이 내심 탄식하며 눈길을 아래로 훑으니 커다란 대문옆의 량기둥에는 《地震高冈,一派溪山千古秀;门朝大海,三合河水万年流》라는 대련이 새겨져 있다.장삼은 이것을 보며 속으로 생각하였다.
(世人都说为人不识陈进南,便称英雄也枉然。才知道为什么都这么说....对联都整的这么气派...天地会果真是天下第一帮会啊!恨我八岁练武十六岁出道,原来是井底之蛙而已...)
그랬다.장삼은 여덟살부터 무예를 익혀 18반 무예에 정통하였다.그 18반 무예란:
一弓,二弩,三枪,四刀,五剑,六矛,七盾,八斧,九钺,十戟,十一鞭,十二锏,十三鐹,十四殳,十五叉,十六把头,十七锦绳套嗦,十八白打
즉 활과 쇠뇌,당파와 칼과 검에 창,방패와 짧은 도끼 ,긴 도끼,화극에 철편과 철간,사슬과 갈퀴,작살과 곤봉,올가미던지기와 권법이다.
그런 그가 나이 서른에 가깝도록 진진남을 만난적은 한번도 없었다.그냥 그 이름만 들어왔을 뿐이다.장삼이 이런저런 생각을 하고 있는데 안에서 들어 오라는 전갈이 나왔다.장삼이 옷 매두시를 바로하고 대문을 들어 가려는데 문을 지키던 회자수복장을 한 사나이가 팔을 뻗어 가로 막고 물었다.
"何故来此?"
장삼이 대답하였다.
"意欲列名军籍,为洪家兄弟,故来此。"
그러자 다른한 문지기가 물었다.
"何由知可为此间兵士?"
장삼이 대답하였다.
"见有召集之示谕故。"
문지기가 숨돌릴 틈도 않주고 내처 물었다.
"谁教汝来?"
장삼이 대답하였다.
"由于已意而为来。"
그러자 문지기 사나이들이 길을 비켜주어 장삼은 안으로 들어갔다.안에는 홍문의 장교들과 두목들이 나무의자를 깔고 량옆에 앉아 있는데 장삼이 보니 모두가 붉은 옷을 입고 붉은 수건으로 머리를 질끈 동이고 머리태를 한게 아니라 머리를 풀어 헤친 자들이다.장삼이 그 우락부락한 사내들한테 주눅들지 않고 태연하게 걸어 앞으로 나갔다.앞에 또 대문이 하나 있는데 그 대문위의 문패에는 《충의당(忠义堂)》이란 세 글자가 새겨져 있고 문옆의 량기둥에는 《门上洪英无人知;不知去向问兄弟》라는 대련이 새겨져 있었다.그리고 앞에서 본것과 똑같이 회자수 복장을 한 두명의 사내가 허리에 칼을 차고 곰같은 몸집으로 버티고 서있는데 팔을 뻗어 길을 막고 물었다.
"何处来?"
이것은 강호에 류행되는 한가지 암호이니 강호를 떠돈지 오래 된 장삼은 이런 강호호한(江湖好汉)들의 은어(隐语)들을 두루 알고 있었다.장삼이 침착하게 대답하였다.
"自东方来。"
그러자 문지기가 또 물었다.
"兄弟吃的三分米七分沙,困苦否?"
이것은 장삼의 의리를 시험하는 것이다.장삼이 대답하였다.
"兄弟所食,我亦食之!"
그러고 나자 장삼이 《충의당》안에 들어 섯는데 안에는 북쪽에 긴 수염을 오른손으로 쓸면서 왼손에 춘추좌전(春秋左传)을 펼쳐들고 앉아 있는 관우 석상이 남면하여 놓여있고 그 뒤 왼쪽에는 미목이 청수한 젊은 사나이가 누런 보따리를 들고 서있는 석상이 있으니 피뜩 보기에 조자룡(赵子龙)이 같았지만 그 사나이는 조자룡이 아니라 관우의 양아들 관평(关平)이다.그 사나이가 손에 들고 있는것이 바로 관우가 조조한테 받았다는 《한수정후(汉受亭侯)》의 도장이다.그리고 관우의 오른쪽에 검스레한 얼굴에 털복숭이 수염을 한 장대한 사나이 석상이 호랑이 상을 하고 손에 청룡언월도를 쥐고 관우를 호위하고 섰으니 피뜩보면 장비같지만 그는 장비가 아니라 주창(周仓)이다.주창은 황건봉기군의 잔당으로서 관우의 옆에서 관우의 82근짜리 청룡언월도를 쥐고 관우를 따라 다녓다고 《삼국연의》에 묘사되여 있다.그리고 석상들 앞에 넓직한 상이 있고 그 위에 과일들이 제물로 올려져 있었고 관우의 앞에 향이 타고 있었다.관우상 위로 처마같이 생긴게 있는데 량쪽에 둥이 받쳐주고 있었다.그 처마에 또 문패 하나를 달았는데 금박으로 《관성제군(关圣帝君)》이라는 네글자를 새겻고 량쪽 기둥에 또한 대련이 있으니 《夜读春秋文夫子;单刀赴会武圣人》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었다.그리고 오른쪽에 총타주 진진남이 나무걸상을 깔고 앉았고 왼쪽에는 붉은 도사복장을 한 년치 있는 사람이 누른 천을 들고 서있다.이 사람은 천지회의 선봉(先锋)이란 직급에 있다.그리고 선봉의 앞에 다섯명의 향주가 동쪽에서 서쪽을 바라보고 앉았으니 그들은 련화당,홍순당,가후당,삼태당,홍화당의 향주들이고 진진남의 앞에 또한 다섯 향주가 서쪽에서 동쪽을 바라보고 앉았으니 그들은 청목당,적화당,서금당,현수당,황토당의 향주들이다.
장삼이 들어서자 향주들의 뒤에 늘어서 있던 붉은 수건으로 풀어헤친 머리를 질끈 동인 졸병이 허리에 찻던 큰 칼을 빼들고 장삼에게로 다가와서 장삼의 목에 들이댓다.장삼이 흠칫 놀라는데 그자가 물었다.
"剑与颈孰坚?"
장삼이 대답하였다.
"颈坚...!"
그러고 나자 졸병이 칼을 칼집에 꽂고 장삼을 인도하여 관우 상앞에 가서 무릎을 꿇게 하였다.
이때 선봉이 말하였다.
"高溪之天祐洪,率新兵数千,欲加盟我军,遵桃园兄弟之约束。报香主,新兵咸愿以洪为姓。请香主于五祖前照鉴吾人之神,以嘉吾人之行为焉。"
졸병이 말하였다.
"命天祐洪晋谒五祖。"
선봉이 말하였다.
"我虔从是命。"
련화당 향주가 선봉을 보고 물었다.
"汝是何人?"
선봉이 대답한다.
"我高溪天祐洪也。"
적화당 향주가 물었다.
"勿谵语,无姓天之人。汝究生于何处?”
선봉이 대답하였다.
"我乃崇祯宫中一宦官,忠心义气,以复仇为事,欲再兴明室。我以天为父,地为母,日为兄,月为姊妹。天以洪为治,日月为明,故我自名天祐洪,言天必护洪也 。"
홍순당 향주가 물었다.
"天地月日之姓若何?"
선봉이 대답하였다.
"天为兴,地为旺,日为孙,月为唐。"
가후당 향주가 물었다.
"汝经若干路而来?"
선봉이 대답하였다.
"我历万里而来。"
황토당 향주가 물었다.
"几人与汝偕来?"
선봉이 대답하였다.
"三人!"
삼태당 향주가 물었다.
"汝何以独到此?"
선봉이 대답하였다.
"谢哥前行,万哥后行,我居其中!"
황토당 향주가 물었다.
"汝自何方来?"
선봉이 대답하였다.
"自东方来。"
황토당 향주가 계속 물었다.
"汝何时来?"
선봉이 대답하였다.
"日月照东海时来。"
홍화당 향주가 물었다.
"来何事?"
선봉이 대답하였다.
"反清复明!"
홍화당 향주가 계속 물었다.
"汝来由大道乎,仰小径乎?"
선봉이 대답하였다.
"由大道之中央来此。"
서금당 향주가 물었다.
"既为洪家之先锋,何书为汝之秘略,试语之?"
선봉이 대답하였다.
"我有文有武。"
서금당 향주가 계속 물었다.
"文从何人?武学何人?"
선봉이 대답하였다.
"文从孔子,武学养由基。"
현수당 향주가 손가락으로 턱수염 끝을 구부리면서 물었다.
"自何处学之?"
선봉이 대답하였다.
"在红花亭学之。"
황토당 향주가 물었다.
"读至何书何项?"
선봉이 대답하였다.
"百万书洪水横流之项。"
련화당 향주가 손으로 긴 수염을 쓸며 물었다.
"在何处演武艺?"
선봉이 대답하였다.
"在少林寺。"
청목당 향주가 손으로 허리에 찬 칼자루를 내리 누르며 물었다.
"汝先为何?"
선봉이 대답하였다.
"洪氏。"
그렇게 선봉과 여러 향주들과의 수작이 끝나자 선봉이 장삼더러 무릎걸음으로 관우상 앞에 가게 하였다.그러자 졸병 두사람이 《삼십륙세(三十六誓)》라는 천지회의 맹세문이 적힌 누른 두루마리를 펼쳤다.한사람은 오른쪽 무릎을 꿇고 왼손을 쳐들어 두루마리의 오른쪽을 잡았고 한사람은 왼쪽 무릎을 꿇고 오른손을 쳐들어 두루마리의 왼쪽을 잡았다.두루마리에는 두마리의 룡이 봉황을 희롱하는 그림이 수놓아졌고 온갖새와 구름들이 수놓여 있었고 가운데《반청복명》이란 네글자가 수놓여 있었다. 선봉이 장삼더러 윗도리의 오른쪽 어깨와 오른 팔을 꺼내게 하고 향을 석대를 피워들고 장삼의 오른쪽 가슴을 지졌다.장삼의 얼굴이 파르르 떨리고 가슴에 세개의 화상이 생겼다.선봉이 그 향 석대를 장삼에게 주어 향로에 꽂게 하였다.장삼이 향을 향로에 꽂는 동안에 선봉이 졸개들이 펼쳐든 누른 두루마리에 쓰인 글을 읽었다.
"吾人今日来天地会入会,仿效昔日五祖在高溪庙 插草为香,结拜为异姓兄弟,拜关圣帝君像对武圣关二爷发誓,吾与天地会各位兄弟义结金兰,不求同年同月同日生,但愿同年同月同日死,一拜天为父.."
여기까지 읽고 있울때 장삼이 관우한테 첮번째 절을 올렸다.선봉이 계속 읽었다.
"二拜地为母,三拜日为兄,四拜月为嫂,五拜五祖,六拜祖师万云龙,七拜陈进南先生.."
그때 까지 절을 모두 여섯번이나 한 장삼이 일곱번째는 진진남을 향하여 절을 하였다.선봉이 계속 읽었다.
"八拜各位兄弟--"
장삼이 다시 여러 향주와 형제들을 향하여 절을 하였다.선봉이 계속 읽었다.
"吾人与各位吉凶与共,以求回复天地万有之明。灭绝胡虏,以待真命。吾人虔拜天帝地皇山河土谷之灵,六恶之灵,五方五龙之灵,以及无边无际之神灵。创造以来,百事提倡,其古人所知而足为后代教训者,当传遗之。诸兄弟,今再导汝于忠义之中,吾人当以同生死誓于上天。今夜吾人各介绍数新信徒于天地会,效桃园结义故事,约为兄弟。洪其姓,金兰其名,以合为一家。自入洪门之后,当一心同体,互相扶持,毋许有彼我之别。今夜拜天为父,地为母,日为兄,月为嫂。复拜五祖及始祖万云龙等,与夫洪家之全神灵。今夜吾人跪拜炉前,心神即立清净。吾人各刺指血混啜之,以为同生死之盟誓。吾人以甲寅年七月二十五日丑时为生诞。凡昔二京十三省,当一心同体,人人互求幸福,各分其劳,毋或疏隔。一遇今朝廷王侯非王侯,将相非将相,人心动摇,即为明代回复,胡虏灭之天兆。吾人当决行昔时陈近南之命令,立亭作桥,开天下太平之城,以实行作戏。历五湖四海以求英雄豪杰,握木杨城主权,焚香以设山河同永之誓。凡新会员,各以其范围行所任务,顺天行道。顺天者存,逆天者亡。如有能回复明代,报仇雪耻,建设天下太平之治者,及身封王侯,子孙则历世永昌;违反是道者,应灭绝剑戟之下。且须灭绝其种,惟忠心义气之人,得受永远之福址。吾人受生于天地,被日月之所照,结义以后,啜血盟誓,上仰神明之降鉴,当各表诚意,以夭《三十六誓》"
선봉이 그 두루마리에 적힌 맹세를 읽고나자 졸병이 비수 한자루를 가져오고 사발 하나를 가져왔다.그리고 다른 한 졸병이 수탉 한마리를 량쪽 날개를 잡고 장삼의 앞에 왔다.장삼이 비수를 들어 오른쪽 식지의 살을 베여 붉은 피를 사발에 떨어 뜨렸다. 그러자 수탉을 잡고 있던 졸병이 그 칼로 수탉의 목을 베여 피를 사발에 받았다.그다음 졸병이 그 피를 가져다 관우 상앞에 놓인 술독에 붓고 《삼십륙세》라는 맹세문을 불태워 재를 술독에 넣었다.이어서 졸병이 사발 열두개를 관우상앞의 상위에 놓고 피와 재가 들어간 술을 사발들에 부었다.총타주 진진남이 일어서서 술 한사발을 들었다.이어서 열명의 향주들과 장삼도 술을 각기 한사발씩 들었다.진진남이 말하였다.
"从此以后你就是吾洪门中人,凡是入会者都以兄弟相称,你和我成了兄弟,以后你父母即吾父母,你妻,即吾嫂,你子即吾侄...我与你同生共死,共享荣华,如果违背照此莲花.."
이렇게 말하고 술을 들이켜고는 사발을 땅에 던져 깨뜨렸다.장삼과 여러 향주들도 사발을 땅에 던져 깨뜨렸다.술을 마시는 의식이 끝나자 선봉이 천지회의 《21칙(二十一则)》과 《10형(十刑)》,《10금(十禁)》을 가르쳐 주었는데 21칙이란:
第一则:犯罪而波及其它会员者,重则处死刑,轻则刵其两耳。
第二则:奸淫兄弟之妻室,或与兄弟之子女私通者,辄以死刑,决不宽假。
第三则:诱拐兄弟至国外者,刵其两耳。
第四则:因图悬赏而捕缚兄弟者,处置死刑。
第五则:诈称香主,为一切事件的指导者,处置死刑。
第六则:示外人以仪式书及会员之凭证者,刵其两耳,且加以笞刑百八。
第七则:新会员有僭越之行为者,刵其一耳。
第八则:报告会中事件外人者,刵其两耳,再加笞刑百八十。
第九则:以恶意语其双亲者,刵其两耳。
第十则:恃强欺弱者,或恃大侮小者,刵其两耳。
第十一则:私行毁坏香主之名声,或对香主作用邪曲之言语者,刵其两耳。
第十二则:兄弟起义时,隐身不出者,刵其两耳。
第十三则:可救之时不救助,或诈作不知者,刵其两耳,并加以笞刑百八。
第十四则:盗劫兄弟之财产,不肯返还之者,刵其两耳。
第十五则:私自毁伤兄弟,或浪费其钱财者,刵其一耳。
第十六则:他省有召募兄弟之文书到来,匿不应名者,处以死刑。
第十七则:为外人所嘲笑,以语诱惑而报告以会中情形者,刵其两耳,并加笞刑七十二。
第十八则:管理事件,有过情之举,或任意消费会中之资本者,刵其两耳,并加以笞刑百八十。
第十九则:入会后一月以内不缴会费者,刵其两耳,加笞刑七十二。
第二十则:强请兄弟,或欺虐之者,刵其两耳。
第二十一则:破坏规则而抗拒定刑,或归其罪于他人者,刵其两耳。
이고 10형이란:
第一刑:不孝敬父母者,笞刑一百八。
第二刑:漏溲紧要事件者,笞刑一百八。
第三刑:无事诈为有事者,笞刑一百八。
第四刑:愚弄兄弟者,笞刑一百八。
第五刑:结识外人,以侮辱兄弟者,笞刑一百八。
第六刑:经理兄弟钱财而滥费者,笞刑一百八。
第七刑:昏醉争斗,而起葛藤者,笞刑七十二。
第八刑:隐匿兄弟寄讬(托)之财物,或谋算入私者,酌量加刑。
第九刑:违反兄弟之情,与其亲戚争斗者,笞刑七十二。
第十刑:为欺人之赌博者,笞刑七十二。
이며 10금이란:
第一禁:兄弟之妻室,必须务正。既有妻室,即不宜贪色。如妻室不务正者,刖其两耳。如贪色者,处以死刑。
第二禁:兄弟父母死后,无力埋葬,告贷于兄弟者,无论何人,不能抗拒。抗拒者,刖其两耳;再拒者,再加重刑。
第三禁:兄弟诉说穷乏而有借贷者,不得拒绝。若侮辱之,或严拒之者,刖其两耳;再拒则再加重。
第四禁:兄弟至赌博场,不可故令输财或私行骗取之,犯者处以笞刑百八十。
第五禁:自入洪门之后,不可私与外人以会章,犯者处以死刑。
第六禁:兄弟营谋事业,或有所营运于国外,因而封寄钱财、讬(托)寄文书者,不得私用之或骗取之。犯者刖其两耳。
第七禁:兄弟与外人争斗,而来相知,必当赴援。诈为不知,而不赴援,则处以百八十之笞刑。
第八禁:入洪门之后,恃自己之尊大而侮蔑贱者,恃已之强盛而凌虐弱者,刖其两耳,并加以七十二笞刑。
第九禁:兄弟遭遇到困危,必当贷以金钱。惟借者不可不还,若恃强硬借,不思还者,处以百八之笞刑。
第十禁:兄弟危急时,或遭官吏之悬赏,而被捕缚,告知后不可不救。诈讬(托)不知而规避,违此规则者,处以百八十之笞刑。
이다.
그러고 나서 선봉이 말하였다.
"礼成~"
그렇게 모든 의식을 끝내고 헤여졌다.
소설가 김용선생(金庸先生)은 자신의 소설 《록정기(鹿鼎记)》에서 홍문을 가리켜 《천하제일방(天下第一帮)》이라 하였다.어쨋든 홍문은 청나라가 망하기까지 줄곳 존재하였고 지금도 홍콩에서 《삼합회》라는 이름으로 존재하고 있다.홍문은 《반청복명》의 구호로 뭉친 조직이다.그러나 19세기 말엽 제국주의 자들이 총포를 들고 와서 나라를 유린할때 홍문의 회원들은 도처에서 양키들과 싸웠고 항일전쟁때도 도처에서 왜놈들을 무찔렀다.이런 의미에서 볼때 홍문은 청나라를 배신한 역적의 무리지만 민족정신이 강한 열혈남아(热血男儿)들이다.녀진(女真)오랑캐한테 빼았긴 중화대지(中华大地)를 찾겟다고 양키(洋鬼子)들을 이땅에서 몰아 내겟다고 왜구(倭寇)를 동양으로 쫓아 낸다고 피흘리며 싸워온 홍문은 이민족에 굴하지 않는 민족정신(民族精神)이였다고 할수도 있다.
2
청나라가 강희제 다음으로 옹정(雍正),건륭(乾隆),가경(嘉庆) 세 황제를 거쳐 도광(道光)때에 이르렀다.
도광 20년 경자년(庚子年)에 구라파의 섬나라인 영국이 군함을 몰고와서 천조국의 대문을 두드렸다.영국,당시 정식명칭은 대부리텐-아일랜드련합왕국(大不列颠与爱尔兰联合王国)이다.략칭 영국이라고 하는 이 나라는 잉글랜드(英吉利)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구라파 북서부해안의 부리튼 제도에 위치한 잉글랜드,스코틀랜드,웨일스,북아일랜드 등 네개의 나라로 구성되여있다.영국은 제1차 산업혁명으로 근대식 총과 대포,그리고 증기륜선을 보유하였으나 그간 천조(天朝)라 자칭하며 국문을 닫아걸고 자아도취에 빠져있던 청나라는 아직도 100년전 쓰던 구식 대포를 쓰고 있었고 창(长矛)과 칼이 무기였다.총과 대포 vs칼과 창,말할것도 없이 상대가 되지 않는 싸움이다.제 1차 아편전쟁(鸦片战争)에서 청나라는 손한번 제대로 써보지 못하고 패배하여 핍박에 의해 남경조약(南京条约)을 체결하였다.이즈음 광동 화현(广东 花县)에 홍수전(洪秀全)이라는 락방거자가 있었는데 과거에 락방되고 나서 상심(伤心)이 지나쳐 크게 앓아 누웠다.그때 그는 꿈을 꾸었다.꿈에 노란 옷을 입은 동자(童子)가 그의 침대앞에 와서 말하기를 자신은 천제의 심부름을 왔다고 하였다.홍수전이 그 동자를 따라 방을 나와서 하늘에 올라 천궁에 다달으니 일찍이 이 세상에서 본적이 없는 붉은 벽돌로 쌓은 높은 집이 였는데 지붕의 꼭대기에 십자가(十字架)가 꽂혀 있다.홍수전이 동자를 따라 안으로 들어가니 금빛이 찬란한 가운데 검은 옷을 입은 백발로인이 검을 메고 서있고 그 옆에 금발의 젊은 남자가 서있다.그 로인이 말하였다.
"秀全我儿,听令...老夫是上帝耶和华,他是你的兄长耶稣,你本是老夫的二儿子,因下界妖魔太多破坏太平,因此老夫派你下界,今天老夫赐你宝剑,你速速下界斩妖除魔,救无知生灵与水热之中--阿门~"
그렇게 말하고 등에 메고있던 룡천보검(龙泉宝剑)을 벗어 홍수전에게 건넸다.홍수전이 어쩔줄 몰라하는데 그 로인과 젊은 사나이가 홍수전을 밀치는 바람에 꿈에서 깨여났다.병이 다 나아지자 홍수전은 꿈에 보았던 그 로인이 생각났다.그 로인이 누구일가?그는 여러 신선들을 상상하엿다.태상로군(太上老君),장천사(张天师)등을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여호와(耶和华)라는 이름은 없었다.홍수전은 언젠가 서방 선교사(传教士)한테서 받은 《권세량언(劝世良言 즉 성경圣经)》이란 책을 꺼냈다.서방의 신들중에 그 로인을 찾아볼 심산이였다.그는 그 책에서 여호와라는 이름을 찾았다.홍수전은 자기멋대로 그 로인이 상제 여호와이고 젊은 남자는 주 그리스도 예수(耶稣)라고 해석하였다.홍수전은 도처로 떠돌며 꿈이야기를 하고 자기는 상제의 둘째아들로서 아버지의 명에 따라 세상의 요괴들을 쳐없애기 위해 세상에 내려왔다고 얘기하며 사람들을 선동하였다.그때 그와 합류한 자들로는 망나니 양수청(杨秀清)과 시골훈장(教书先生)풍운산(冯云山)등이다.그들은 배상제교(拜上帝教)라는 미신단체를 만들에서 무지한 백성들을 선동하였다.그러다가 함풍원년(咸丰元年) 정월 열하룻날 광서 금전촌(广西 金田)에서 봉기를 일으켰다.이것을 력사에서는 《금전봉기(金田起义)》라고 부르며 《태평천국(太平天国)》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배상제교》라는것 또한 나라에서 인정하지 않은 불법단체니 깡패조직으로 볼수도 있다.그러나 좁은 의미에서 얘기하면 《배상제교》는 깡패라기보다는 종교단체에 더 가까우니 넘어가기로 한다.
그 뒤로 류영복(刘永福)이 령도한 《흑기군(黑旗军)》이란 조직도 있지만 이들도 깡패보다는 토비에 가깝다.
그 뒤로 수많은 서방제국주의들이 잉글랜드의 뒤를 이어 청나라에 출병(出兵)하였다.심지어 광서20년(光绪20年) 에는 수천년동안 섬나라 오랑캐 또는 왜구(倭寇)라 불리우며 중국의 무시와 멸시를 받던 일본까지도 군함과 대포를 몰고 와서 청나라에 도전하였다.부패무능한 청정부는 광서 20년 음력으로 갑오년(甲午年),왜구와 산동 위해위(威海卫) 앞바다에서 해전(海战)을 벌였으나 패배하여 치욕스런 《마관조약(马关条约)》을 체결하였다.광서 23년 정유년(丁酉年),렬강들은 산동 관현 리원촌(冠县梨园村) 의 옥황묘(玉皇庙)를 허물고 그 자리에 성당을 짓겟다고 청정부에 통보하였다.청조 관리는 관군을 거느리고 리원촌에 와서 옥황묘를 헐 준비를 하였다.이에 촌민들이 않된다고 떠들었으나 관군들은 창과 칼로서 이들을 해산시켰다.마을에 사는 염서근(阎书勤)이네 형제와 마정봉(马廷凤)이네 형제,그리고 고원상(高元祥)등 젊은이들은 매화권(梅花拳)을 배우는 사람이라 무예가 범상치 않았다.관군은 그들에게 쫓겨 목적을 이루지 못하였다.력사에서는 이 사건을 《관현교안(冠县教案)》이라고 한다.
염서근 등은 무술관으로 돌아가 스승인 조삼다(赵三多)를 설득하여 민란을 일으켰다.조삼다가 주도자가 되고 염서근 등 열여덟명의 제자가 그 주축이 되여서 봉기하였는데 조삼다는 매화권을 의화권(义和拳)이라 이름을 바꾸고 자기들은 반란군(叛军)이 아니라는것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부청멸양(扶清灭洋)》의 구호를 내걸었다. 같은 해 동짓달 첫날 밤,산동성 거야현(山东 巨野)의 대도회(大刀会) 회원 10여명은 두목 조언학(曹言学)과 류덕윤(刘德润)의 지휘하에 손에 큰칼과 단도(短刀)를 들고 도이치성당에 들이 닥쳤다.그들은 도이치 신부(神父)한명과 수녀(修女)한명을 죽였다.이것을 력사에는 거야교안(巨野教案)이라 한다.그뒤 그들도 의화권과 힘을 합쳤다.대도회 회원들은 기공(气功)이 대단한여 사람몸에 몽둥이를 쳐서 부러뜨리기,창을 가슴에 대고 눌러서 창자루를 꺾기,칼로 배를 내리치기 등 무술표현을 자주 하였다 한다.이것이 이후 의화단 단원들이 《도창불입(刀枪不入)》라고 하는 금종조 무술이였다.
《도창불입》에 관한 웃기는 일화가 하나 있다.우리에게는 북양군벌(北洋军阀)로 더 유명한 원세개(袁世凯)가 1899년 공부시랑(工部侍郎)으로 있을때 조정의 령을 받고 의화단 단원들의 위풍을 구경하러 의화단 두목들이 있는 곳으로 시찰을 갔다.그때 원세개가 술을 마시면서 의화단의 대사형 염서근이를 보고 물었다.
"本官有句话,不知当讲不当讲..."
염서근이 아주 통쾌하게 호걸풍을 내며 대답하였다.
"大人但说无妨.."
원세개가 물었다.
"本官听说各位好汉跟洋人对着干,你们的爱国忠君之心,本官佩服,但是话又说回来,朝廷数万八旗军都奈何不得洋人的枪炮,你们有何本事?不怕洋人的子弹吗?"
염서근이 크게 웃으며 대답하였다.
"难道大人没听说神助我义和团,人人刀枪不入吗?"
원세개가 믿기지 않아하며 물었다.
"怎么可能呢?"
염서근이 들고있던 술잔을 상에 놓으며 정색해서 말하였다.
"大人若不信,可以演示义和团好汉刀枪不入..."
그러고는 의화단 단원 두명을 불러 그 자리에서 무예를 표현하게 하였다.머리에 누런 두건을 두르고 머리태를 목에 감은 의화단 단원이 나와서 윗옷을 벗었다.염서근이 일어서서 누런 종이에 붉은 먹으로 우습광스럽게 락서를 해서 검끝에 찔러가지고 불을 달고 하늘을 가리키고 땅을 가리키며 알아도 못들을 말을 중얼거리더니 종이가 탄 재를 더운물에 넣어서 졸개한테 주었다.윗도리를 벗어제낀 졸병이 그것을 단모금에 들이켜고는 표현을 시작하였다.같이 나온 단원이 굵은 몽둥이를 가져다가 이자의 배를 딱 때리자 몽둥이가 두동강 났다.이어 다른 몽둥이를 가져다가 잔등이며 다리며 마구 때리는데 다 두동강이 나 버렸다.이번에는 한아름 굵기의 통나무를 가져다가 종을 치듯 이자의 배를 쳐댓으나 이자는 꿈쩍도 하지 않았다.그다음 창을 가져다가 이자의 가슴과 목에 대고 찔럿지만 창자루가 부러지고 말았다.이때 갈채를 보내던 원세개가 말하였다.
"洋人用的不是刀和长矛啊..."
그러자 염서근이 졸개들을 불러 분부하였다.
"来人,拿一把洋枪..."
원세개가 말하였다.
"不用去拿来,我这里就有一把..."
그러고는 허리춤에서 권총 한자루를 꺼냈다.그러고는 염서근이 보는 앞에서 무술표현하러 나온 의화단단원의 이마를 겨누고 방아쇠를 당겻다.의화단 단원은 이마에 구멍이 뚤리고 뒤통수가 빠개져서 앞으로 풀썩 넘어졌다.염서근이 급히 해석하였다.
"大人,神仙也怕您的虎威,不敢呆在他体内,因此他中弹而死..."
원세개도 일의 리해관계를 잘알고 있는지라 웃으며 무예가 대단하다는 말을 하고 마무리 하였다.물론 이 일은 후에 있은 이야기다.
그 이듬해 계하월(即夏月 즉 6월),장청현(长清县)에서 주홍등(朱红灯)이라는 사람이 민란을 일으켰다.그는 사람들을 이끌고 외국 천주교 성당을 들이치고 불을 질렀다.이어서 류덕윤이도 주홍등도 조삼다를 찾아 뜻을 같이 하기로 하였다.의화권이 사람이 차츰 많아지자 조삼다와 주홍등은 의화권을 의화단으로 이름을 바꾸고 전국에 격문을 발표하였다.그 격문은
神助拳,义和团;
只因鬼子闹中原。
不下雨,地发干;
都是教堂遮住天。
男无伦,女行奸;
鬼孩不是子母产。
若不信,仔细观;
鬼子眼珠都发蓝。
神也怒,仙也烦;
一等下山把道传。
焚黄表,生香烟;
请来各洞众神仙。
不用兵,只用拳;
要废鬼子不为难。
挑铁路,拔电杆;
海中去翻火轮船。
法意奥,心胆寒;
英美俄德哭连连。
洋鬼子,全杀尽;
大清一统万万年。
의화단은 곳곳에서 양인들을 죽였다.그리고 서양 어린애를 한명 죽여서 그 머리를 가져오는 자에게는 상금 열냥을,서양녀인을 죽여서 머리를 잘라오면 상금 서른냥을,서양남자를 한명 죽여서 머리를 잘라오면 상금 쉰냥을 준다고 백성들을 선동하였다.그뿐 아니라 도처에서 철길을 파괴하고 전선대를 뽑아내고 전기선을 잘라놓고 성당마다 돌아다니며 불지르고 천주교도들을 무자비하게 죽였다.결과 청정부가 양무운동으로 겨우 만들어 놓은 통신망이 전부 파궤되여 청정부는 다시 전령병이 말을 타고 북경까지 갓다 와야 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서태후(西太后)는 의화단이 도처에서 양키들을 도륙내자 대단히 기뻐 의화단을 지지한다고 선포하고 북경에 불러들였다.그러고 나서 대브리텐- 아일랜드련합왕국,도이치제국(德意志帝国~德国) ,오지리~웽그리아제국,이딸리아왕국,대일본제국,아라사제국,아메리칸합중국(美利坚合中国~美国),법란서제3공화국(法兰西第三共和国~法国),에스빠냐제국(西班牙帝国),벨기에(比利时),네덜란드(荷兰) 등 11개 국에 선전포고를 햐였다.한편 의화단은 《부청멸양》이란 깃발을 앞세우고 산동에서 출발하여 가는 곳마다 외국인들을 무자비하게 도륙내며 북경에 다달았다.북경에 들어서자 이들은 외국에서 들어온 근대화한 모든것을 짓부시고 성당에 들어가서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고 박산내고 불살랐다.북경 어느한 천주교 성당에 들어서자 신부 한명과 수녀 열명이 있었다.의화단 대사형 염서근이 손에 서릿발치는 큰 칼을 들고 기세등등하여 앞장섯고 뒤에는 붉은 술이 달린 창을 든 의화단 단원들이 머리에 붉은 수건을 동이고 배에 8괘(八卦)를 수놓은 누런 옷을 입고 노기등등하여 따라 들어와 벽에 걸린 예수의 화상이며 천정에 걸린 전등들을 모조리 박산내였다.신부가 급히 제지하였다.
"住手~住手,你们不能这样 ....上帝会惩罚你们的--"
그러자 염서근이 칼을 들이대고 노하여 소리쳤다.
"你少在这放屁,什么上帝?老爷只知道孔子和关公,天神?你请来啊..."
그러자 신부가 말하였다.
"主 在天上---他不会来到世界,人们信主,主会带人们进入天堂,做恶事会去地狱的。"
"天堂? 咱们扶清灭洋就叫爱国心,就能升天~"
그러고는 큰칼을 신부한테 겨누었다.신부가 놀라서 소리질렀다.
"你们不能杀我--我曾经赞赏你们的爱国心,你们举事的时候我都捐了款,你们去查查。"
염서근이 말하였다.
"他妈得,老子没功夫去查...不要废话了!"
그러고는 칼을 들어 신부의 목을 썩뚝 잘랐다.붉은 피가 솟구치며 신부의 머리가 땅에 떨어져 딩굴고 몸집은 풀썩 넘어졌다.
이어서 의화단단원들이 숨어있던 수녀 열명을 찾아내여 긴 칭으로 찔러 죽였다.이어서 염서근은 거리로 나가서는 졸개들을 지휘하여 도성안에 즐비하게 늘어선 서양 약방과 상가들을 마구 박산내고 불을 질렀다.그런데 때는 마침 개동월(开冬月즉 10월)이라 바람이 강하게 불때여서 불길은 바람을 타고 큰 화재로 변하였다.불길이 주변에 사는 무고한 백성들의 가옥을 마구 태우자 백성들은 염서근이를 찾아가서 말하였다.
"好汉爷,你们烧洋人的房屋,跟我们这些老百姓没关系啊~我们的房子烧起来这怎么办啊?"
염서근이 말하였다.
"我们本来是要烧洋人的房子,但是风太大了~"
그러자 백성들이 말하였다.
"常听人说义和团的英雄个个了得,能请神仙呼风唤雨~你快把神仙请来~"
염서근은 약은 사람이라 상황이 이렇게 되자 "今天诸位神仙都不在家,到灵宵宝殿开蟠桃会去了~"라고 한마디 남기고는 졸개들을 이끌고 도망쳐 버렸다.
한편 렬강들은 서태후가 11개국에 선전포고를 하자 크게 노햇다.그리하여 광서 23년 경자년(庚子年) 잉글랜드,아메리칸합중국,도이치,아라사,법란서,오지리웽그리아,이딸리아,일본 등 여덟개 국은 8국련합군을 무어 영국의 해군원수 시모어(西摩尔)의 통솔하에 천진에서 북경으로 출발하였다.서태후는 의화단에 군량과 무기를 내주고 팔기군과 힘을 합쳐 양키들을 반격하라는 령을 내렸다.그러나 서태후는 마음속으로는 계속 불안하여 잠시뒤 다시 의화단을 해산시키고 렬강들에게 사과하라고 명령을 고쳤다.그랬다가 또 잠시뒤 양키들을 전멸시키라는 명령을 내렸다가 또 바꾸었다.이렇듯 서태후는 렬강들의 총포에 겁을 먹고 정신이 불안정하여 계속 명령을 바꾸었다.의화단 두령 조삼다는 조정의 이런 명령은 상관없이 침략군을 맞받아 싸울 준비를 하고 휘하 장수 조복전(曹福田)과 장덕성(张德成)에게 출전준비를 시켰다.조복전은 본래 천진 사람으로서 어려서 18반 무예를 익히고 나라를 위해 뭘 해보겟다고 청병에 참가했으나 청병이 양키들과 싸움마다 패배하자 청병에서는 뜻을 펼수 없다고 생각하고 산동에서 조삼다를 만나 의화단 장수가 된 사람이다.키가 8척이였고 잘 생긴 얼굴이였으나 청병에 있을때 아편에 중독되여 누렇고 여위였다.그는 싸움마다 미국 서부협객처럼 청바지에 흰 와이셔츠를 입고 그 위에 자주색 조끼를 입었으며 붉은 가죽띠를 띠고 허리에 탄피로 이어진 띠를 비스듬히 휘감고 량옆에 달린 가죽총집에 리볼버 권총 두자루를 지르고 발에는 가죽장화를 신고 입에는 권연 한가치를 물고 다녓다 한다.
조복전이 백마를 타고 장덕성과 더불어 졸개들을 이끌고 전장에 나가서 철도를 파괴하고 길 량옆에 매복하였다.외국군대는 할수없이 철길을 손질하며 첫날에는 80리를 가고 이튿날은 30여리를 갔으나 앞에 철길이 고장났으므로 철길을 수리하였다.이때 량옆에서 의화단 단원들이 함성을 지르며 나타났다.양키들은 기차에 숨어서 총을 사격하였다.창과 칼을 든 의화단은 수십명의 사상자를 냈으나 기차에 접근하지 못하였다.그 이튿날 의화단은 할수없이 주변마을의 큰 토포(土炮)를 운반해다가 포격을 하고 연기에 숨어 기차에 뛰여올라 보이는 자마다 찌르고 벳다.시모어는 련합군을 지휘하여 급히 도망쳤다.이 사건을 력사에는 《로룡두대첩(老龙头大捷)》라고 한다.도망친 시모어의 군대가 열사흗날 밤 겨우 랑방(廊坊)역에 이르러 휴식을 취하는데 그 이튿날 새벽부터 또 조복전이 졸개들을 지휘하여 300여명으로 랑방역을 물샐틈없이 포위하고 공격을 시작하였다.양키들은 기차위에 올라가 창문으로 기관총을 발사하였으나 의화단 단민들은 기세높이 앞사람이 쓰러지면 뒷사람이 나오면서 몸을 돌보지 않고 다가오고 날이 밝자 의화단 단원들이 점점 믾아졌다.시모어는 할수없이 퇴각명령을 내렸다.이것이 바로 력사에 그 유명한 《랑방대첩(廊坊大捷)》이다.《권변여문》에는 조복전과 랑방대첩에 대하여 이렇게 묘사되여 있다.
....曹福田,天津静海县人。本游勇,嗜鸦片,无以自存,乘乱煽惑。初至津,登土城楼询租界何处,土人言东南方。即伏地向东南叩首,良久起曰:“洋楼毁矣。”东方烟起,万众悚然。盖适河东居民被焚也。既入城,商民跪迎,福田坐马上指挥令起立,曰:“无须跪也。”闻拳坛令阖郡持白斋,谕无须,言我亦饮酒食肉也。闻洋货店多被毁,亦云无须,洋货入中国久,商民何罪?津民以是尤信奉之。福田室中悬神像,关帝、赵子龙、二郎神、周仓也。另供木主曰圣上杨老师。福田整队赴前敌,以洋铁造鼓,吹大螺,红旗大书“曹”字。侧书“扶清灭洋天神天将义和神团”。福田骑马,戴大墨晶眼镜,口衔洋烟卷,长衣系红带,缎靴,背负快枪,腰挟小洋枪,手持一秣?皆,语路人往观战。至马家口,谓前有地雷不可进,绕道归。又令商民备蒲包麻绳,各数千,麻绳备缚洋人,蒲包蒙其首也。福田不敢与洋人战,曰列队行周衢,遇武卫军则缚而戮之,报聂士成落堡一战之仇也。直督裕禄奏保赏头品顶戴花翎黄马褂,实虚报战功也。绅商虑开战则全城糜烂,力请于裕禄议和,裕禄令请命于福田。福田不可,曰:“吾奉玉帝敕,命率天兵天将,尽歼洋人,吾何敢悖命敕?”绅商哀之急,则怒命杀之,群哀请乃免。和议既阻,乃请别择战地。福田不可,曰:“若别择地,当先以租界归我。”张德成至,众复哀请,德成许之,福田不可。众以商民生命为请,福田曰:“死者皆劫数中人,吾扫荡洋人后,犹当痛戮不忠不孝不仁不义之人,完此劫数。”及马玉昆兵败,津城陷,福田易装遁。冬间私至静海境,众呼捕之,惊走。次年正月,潜归里,里人缚送之官,磔之于静海县。
시모어는 할수없이 퇴각하여 달아났다.그러나 그 후 양키들에게 겁을 먹은 서태후가 의화단을 토벌하고 잡아 죽였으며 양키들과 《신축조약(辛丑条约)》를 체결하였다.
이렇게 볼때 의화단은 청나라의 의용군이다.그러나 그들은 깡패조직이였다.
3
광서제 다음으로 선통(宣统)제가 즉위하였다.선통2년에는 손문(孙文)이 이끄는 동맹회(同盟会)가 신식 군대를 창건하고 광주에서 봉기를 일으켰으나 실패하였다.그 이듬해인 선통 3년 음력으로 신해년(辛亥年),중추월(中秋月)열아흐렛날 ,호북성 무창(武昌)에서 또다시 신식군대가 봉기하여 청왕조가 결속되였다.력사에는 이것을 《신해혁명(辛亥革命)》이라 부른다.그 이듬해인 민국원년(民国元年) 동짓달 열사흗날,손문은 새 나라를 세우고 국호를 중화민국(中华民国)이라 하였으며 청천백일만지홍기(晴天白日满地红旗)를 국기로 정하고 동맹회를 중국국민당(中国国民党)이라 칭하고 군대를 국민혁명군(国民革命军)이라 하고 남경(南京)을 수도로 정하였다.급해난 청정부는 선통 원년에 직무를 모두 해임하였던 원세개를 흠차대신에 임명하고 토포군 도독에 임명하였고 호북(湖北)의 륙군과 해권의 병권을 주고 혁명당을 토벌하라 명령하였다.그러나 원세개는 북양군을 이끌고 혁명당을 토벌하러 간것이 아니라 북경으로 진격하였다.북경에 들어온 원세개는 선통황제 부의를 핍박하여 청나라의 병권을 장악하였다.이어서 원세개는 중화민국 림시대통령 손문을 만나 중화민국 총통자리를 저한테 양보하면 선통황제를 페위시키고 새로운 정부를 인정하겟다는 조건을 내놓았으며 손문의 동의하에 혁명당의 이름으로 섣달 스믈닷샛날 선통황제를 페위시키고 중국의 봉건왕조를 결속 지었다.원세개는 민국 2년,약속대로 손문에게서 대통령 자리를 넘겨받아 중화민국2대 대통령에 올랐다.하지만 그는 야심이 있어서 대통령으로 만족하지 못하였다.대통령이 된 원세개는 중화민국의 정당인 국민당을 해산하고 국호를 중화제국으로 고치고 황제로 되였다. 그러자 도처에서 원세개를 반대하는 봉기가 일어났다.력사에는 이 봉기군들을 《토원군(讨袁军)》이라 부른다.호군도독(扈军都督) 진기미(陈其美)도 토원군의 기치를 들고 원세개 토벌에 나섯다.그 수하에 제 5퇀의 중령퇀장 장지청(蒋志清)은 부대를 이끌고 강남제조국을 공격하는 전투에 참가하였지만 실패하여 지명수배(通缉)를 당하였다.장지청은 할수없이 상해로 도망쳐서 피해 있었다.
민국5년,진기미가 원세개에 의해 죽음을 당하자 정치적 배경을 잃은 지청은 상해에서 이일 저일 하다가 민국 8년,상해에 증권거래소가 생기자 증권거래소의 직원이 되였다.민국 9년에 지청은 증권투자로 돈을 벌어 다시 일어서 보려고 하였으나 생각처럼 되지 않아 수천원의 빚을 지고 나 앉았다.지청은 광주로 가서 손문에게 의탁하고자 하였는데 고리대금업자가 빚을 물기 전에는 상해를 못뜬다고 붙잡았다.
궁지에 몰린 지청은 고향선배인 우흡경(虞洽卿)을 찾아갔다.우흡경은 상해 증권회사 리사를 맡고 있었다.지청이 찾아가자 우흡경이 지청을 보고 말하였다.
"老弟,既然那样...你就去找黄老板帮忙,在上海这片土地上没有黄先生做不到的。"
그리하여 지청은 우흡경의 도움으로 황선생을 만났다.황선생이란 다른사람이 아니라 바로 청방(青帮)의 두목 황금영(黄金荣)이다.황금영이 지청을 만나 청원장을 건넷다.황금영이 제자를 받을때는 돈과 선물을 드려야 하였고 청원장에 제자의 이력을 적어넣어야 됏는데 지청은 모르고 있어서 그냥 간단히 《黄老夫子收,弟子蒋志清》이라고 적혀 있었다.그러나 우흡경이 이미 지청의 딱한 사정을 황금영에게 전하였기에 황금영은 지청이 손문을 찾아 큰일을 하리라는것을 알고 있었다.그리하여 그자리에서 승낙하고 도리여 200원이라는 거액을 지청에게 로자로 쓰라고 넘겨 주었다.지청이 황금영을 스승으로 모시자 빚쟁이들도 더는 지청을 붙잡아 두지 못하여 지청은 몸을 뺄수 있었다.
지청이란 다른사람이 아니라 훗날 중화민국의 대통령이 된 장개석(蒋介石)이였다.그뒤로 5년이 지나서 장개석은 북벌군(北伐军)사령관이 되여 상해를 지나면서 황금영을 찾아 뵈였다.황금영은 사령관이 옛날 자기가 제자로 받아 들였던 지청인것을 알고 크게 놀랐다.하지만 약은 황금영은 장개석이 전날 바쳤던 청원장을 가지고 장개석을 찾았다.장개석이 급히 마중을 나왔다.
"师傅,好久不曾拜访,因为军务繁忙,最近身体可好?"
황금영이 대답하였다.
"蒋司令,能这么对待老朽,老朽感激不尽...过去老朽收您为徒,只怕现在说您是我的弟子,怕是辱莫了将军的威名啊..过去的事不要在提,以后您能把老朽当朋友--老朽感激不尽。"
장개석이 말하였다.
"师傅说哪里话啊?一日为师,终身为父...您是我蒋某人一辈子的师傅--"
그럭저럭 술자리를 마치고 황금영은 집으로 돌아갔다.
여기서 이야기하려는 사람은 장개석이 아니고 황금영이다.모두가 알고 있는 것처럼 황금영은 민국 17년 4월 12일에 장개석의 지시를 받고 제자 두월생(杜月笙)과 함께 자신의 제자들을 시켜서 상해 공산당 지하조직이였던 로동자 규찰대를 폭행하였던 인물이다.뒤에서 다시 이야기 하겟지만 장개석을 제자로 받았던 황금영은 장개석과 친분이 두터웠고 황금영이 징개석의 지시를 받을수 있었다.그보다는 황금영이 어디 사람이며 어떻게 청방의 두목이 되였는지,청방이란 어떤조직인지 언제 생겨났는지에 대하여 이야기 하겟다.
황금영은 아명(乳名)이 화상(和尚)이고 자(字)는 금용(锦镛),호(号)는 마피금영(麻皮金荣)이다.소주(苏州)에서 출생하였다.그의 아버지는 소주 아문의 포도군사(捕快)였다.그는 어려서부터 불량배들과 어울리며 못된짓만 하다가 우연히 상해로 와서 법란서 조계지의 순포(巡捕)가 되였다.머리가 좋고 마음이 독한 황금영은 여러가지 사건들을 해결하고 독찰(督查)의 자리까지 승급하게 되엿다.그는 휘하 순경들을 거느리고 거리를 도는데 보통은 악당 패거리들한테 무시당하기가 일수였다.황금영은 이때 약육강식의 리치를 깨달았다.그는 사람을 모으기 시작하였다.그러나 똘만이들을 구하기가 쉽지 않았다.황금영은 사람을 만날때 자신은 청방의 두목을 스승으로 모신다고 하였다.그러자 많은 건달들이 황금영의 휘하로 모여들었다.황금영이 상해에서 잘나가자 상해의 깡패조직이였던 청방의 두목이 황금영을 불러서 일처리를 시켰다.머리가 좋은 그는 일을 아주 잘 처리하였다.이렇게 돼서 황금영은 청방의 두목과 정식으로 스승과 제자가 되였다.
이제 청방의 유래를 이야기할 차례다.청방은 청나라 옹정년간에 운하(运河)에서 배로 쌀을 나르던 일군들이 패거리를 지으면서 생겨났다.그들은 홍문이나 백련교처럼 《반청복명》이니,《흥명절청》이니 하는 원대한 리상이 없이 그냥 남의 괴롭힘을 당하지 않기 위하여 사람을 모은것이다.사람이 많으면 힘이 크다고 하지 않는가?이들은 사람이 많아지고 힘이 커지면서부터 남들을 괴롭히기 시작하였고 청병과도 싸울수 있게 되였다.청나라때 강호에 이런 말이 돌았다 한다.《红花,绿叶,白莲藕,三教九流本一家》즉 붉은 꽃과 푸른 잎과 흰 열매가 한집식구라는 이야기니 붉은 꽃은 홍문을 가리키는 소리고 흰 열매란 백련교를 이르는 말이며 푸른 잎이란 청방을 이르는 것이다.청방의 푸를 청(青)자와 록옆의 푸를 록(绿)자가 같은 의미이다.또 이런 말도 있었다.《青帮一条线,洪门一大片》,이렇듯 청방은 홍문이나 백련교에 비해 비밀적이였다.
1920년대 청방은 상해 전체를 쥐고 흔드는 대 조직이 된데다가 그 두목 황금영이 장개석을 제자로 받앗기에 세상에 두려울게 없었다.
당시 청방은 두목이 세명이 였다.그 첮째가 황금영고 둘째는 장소림(张啸林)이고 셋째가 바로 소문짜한 두월생이다.장소림은 황금영의 사제(师弟)벌 되고 두월생은 그보다 한계급 낮은 제자였다.그러니까 두월생은 장개석과 같은 항렬로서 장개석이 두월생의 사형(师兄)이 된다.그럼 이제 장소림에 대하여 이야기 하겟다.
장소림은 아명이 아호(啊虎)이다.어려서부터 싸움을 좋아해서 늘 말썽을 부리고 소란을 피우기가 일쑤였던 장소림은 불량배들과 어울려 다니며 그의 고향에서 망나니 생활을 하였다.훗날 학교에 들어가서 공부하다가 장재양(张载阳)과 친구로 지냇고 민국초기에는 상해 깡패 계운경(季云卿)을 따라 상해에 와서 청방의 두목인 번건승(樊瑾承)을 스승으로 모셧다.청방은 특이한게 한가지 있는데 예로부터 우리나라 조직세계는 모두 결의형제를 맺는 반면 청방은 스승과 제자라는 관계로 구성되였다.장소림은 청방의 일원이 된뒤 아편매매를 하다가 목숨이 위태롭게 되자 당시 법란서 조계 순포 독찰관이였던 황금영에게 의탁하였다.그리고 자신도 부하들을 불러 모으고 청방의 두목으로 성장 하였다.
두월생은 본명이 생(生)이고 호는 《아편대왕(鸦片大王)》이다.월생은 그의 자이다.상해 본지방출신인 그는 본래 과일장사집에서 심부름하는 심심부름군이였다.그러나 그는 머리가 비상하였다고 한다.이런 일화가 있다.어느한번 과일가계의 사장이 썩은 과일을 버리려 하자 두월생은 그 썩은 과일을 자기한테 달라고 하였다.과일가계사장이 알수 없다는듯 두월생에게 주자 퇴근뒤 과일을 가지고 집에 돌아간 두월생은 과일의 썩은 부분을 칼로 도려 버리고 나머지 부분을 썰어서 꿀물에 담궈 통졸임을 만들어서 팔았다.
그후 두월생은 청방의 두목 황금영의 졸개로 들어가서 주로는 황금영의 마누라 림계생(林桂生)의 심부름을 하였다.어느날 림계생은 두월생을 데리고 상해 유명한 도박장에 가서 도박을 놀았는데 누가 감히 황금영의 마누라 한테서 놀음을 놀아 돈을 따가겟는가?놀음군들은 모두 림계생의 비위를 맞추어 주느라 야단이였다.결과 하루에 2000원이라는 큰 돈을 먹었다.림계생은 황금영과 달리 돈을 중하게 보는 사람이 아니여서 그 돈을 모두 두월생에게 주었다.그리고 두월생이 퇴근한뒤 사람을 시켜 두월생이 그돈을 어찌 쓰는지 알아보게 하였다.두월생은 퇴근하자 1000원으로 자기가 예전에 진 빚들을 다 물어 버렸다.그리고 나머지 1000원을 주머니에 넣고 황포강 부두로 가서 부두 로동자들과 같이 최고급 식당에 가서 한턱 잘 먹고 로동자들한테 나머지 돈을 전부 나눠줘 버렸다.심부름을 갔던 졸개가 림계생이한테 이 일을 보고 하였고 그 일이 곧 황금영의 귀에 들어갔다.황금영이 이 일을 이야기듣고는 크게 웃으며 말하였다.
"月生这小子以后会做大事的..."
두월생은 그렇게 차츰 자신의 기반을 다져 나가고 있었다.
한편 황금영은 그즈음 극 구경하러 자주 다녔는데 경극배우 로란춘(露兰春)한테 반하였기 때문이였다.《영웅호색(英雄好色)》이라고 황금영은 상해를 쥐락펴락 하는 상해 암흑가의 보스였지만 여자를 좋아하는 호색한이였다고 한다.로란춘은 당시 이름난 경극배우로 자색이 어지간히 이쁜게 아니여서 한때는 력사적으로 유명한 배우 매란방(梅兰芳)의 애인이였기도 하고 그 당시 한다하는 집안의 사내들이 군침을 흘렸다는 이야기가 전하여 온다.황금영은 로란춘을 위해 무대를 통째로 세내주고 매일같이 몸소 와서 관중석의 맨 앞자리에서 구경하고 갈채를 보냈다 한다.
이날도 황금영은 졸개 대여섯명과 함께 로란춘이 공연하는 장소에 와서 맨 앞자리에 앉아서 구경하였다.로란춘이 울긋불긋하게 화장을 하고 나와서 연극을 하고 있는데 황금영은 박수를 치며 갈채를 보냈다.
"好~"
이러면서 박수를 치고 있는데 뒤에서 심기를 거스르는 한마디가 들렸다.
"好个屁~!"
황금영은 상황파악이 제대로 안되여서 박수를 멈추고 손도 내리지 않은채 십초 정도 지나서야 자기 귀를 의심하며 고개를 천천히 돌렸다.그도 그럴것이 죽으려고 작정하지 않은 바에야 누가 감히 상해의 대왕이나 다름없는 암흑가의 보스인 황금영의 말에 토를 단단 말인가?황금영이 뒤를 돌아보니 바로 뒷좌석에 검은 양복을 입은 잘 생긴 사나이가 앉아 있었다.황금영이 물었다.
"你小子谁啊?"
그 사나이가 시큰둥해서 대답하였다.
"你管我是谁~"
화가 날대로 난 황금영은 일어 서자마자 그 사나이의 귀빰을 두대 갈기고 말하였다.
"我给你三秒钟的时间,给我磕头认错..."
관중들은 모두 황금영과 그 사나이를 쳐다보면서 수군거리기 시작하였고 경극도 멈추었다.황금영에게 맞은 사나이는 안경이 비뚤어져서 손으로 뺨을 붇들고 황금영을 노려 보았다.황금영이 사나이를 손으로 가리키며 졸개들에게 지시하였다.
"把这小子,给我打~"
황금영의 뒤에 섯던 졸개 대여섯명은 다짜고짜 그 사나이한테 달려들어 주먹으로 치고 발로 짓밟았다.그 사나이는 안경이 부서지고 얼굴이 터져 피를 흘리며 그 극장에서 쫓겨 났다.그런데 하필이면 황금영의 운수가 사나워서 그랬는지 공교롭게도 그 사나이는 다른사람이 아니라 환계군벌(皖系军阀) 로영상(卢永祥)의 아들 로소가(卢小嘉)였다.로소가가 맞고 얼굴이 부어서 집에 돌아가자 로영상은 단단히 화가나서 사람을 시켜 황금영을 룡화(龙华)에 있는 화공관(何公馆)으로 랍치해다가 지하실에 가두었다.
한편 황금영이 들어오지 않자 마누라 림계생은 기생집에 간줄로 알고 크게 걱정치 아니 하였다.그러나 사흘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자 급해난 림계생은 두월생이를 불러 남편의 소식을 알아오라고 명령하였다.두월생이 명령을 받고 나가서 부하들을 시켜 도처에 수소문한 결과 황금영이 며칠전 로소가를 때렷고 지금은 로영상이한테 잡혔을거란 소식을 얻었다.두월생은 급히 로영상을 찾아갔다.그는 청방에서 운영하는 삼흠회사(三鑫公司)에서 자기의 지분(股份)을 내놓고 로영상이와 담판하여 황금영을 빼내왔다.그렇게 되자 황금영은 두월생을 정식으로 제자로 받아 들였다.
이제 다시 장개석을 이야기 하겟다.중화민국은 손문의 지휘하에 련쏘용공(联苏容共)의 제도였는데 1925년 손문이 서거하자 뒤이어 당수에 왕정위(汪精卫)가 오르고 장개석은 국민혁명군 총사령관이 되여 병권을 손에 쥐였다.1926년,장개석은 당의 결정권까지 차지한 이후 독재정권을 만들려는 야욕을 들어내기 시작하였다.그는 남창에 사령부를 세우고 반공(反共)을 결심하였다.
1927년 1월 20일에 장개석은 사람들을 거느리고 눈보라를 맞으며 려산(庐山)에 올라 어느 호텔을 세 내고 며칠동안이나 회의를 화였다.회의에서 장개석은 이런 네가지 결정을 하였다.그 결정은 다음과 같다.
第一,必须明示“离俄清党”政策,以安定人心;
第二,北伐军要“底定东南,联系绅商”;
第三,在外交上要“弃俄联日”;
第四,在军事上要联合阎锡山和冯玉祥。
이런 결정을 한뒤 그는 계속 공산당의 동태를 살피다가 드디여 1927년 3월,사람을 시켜 상해의 암흑가의 세 거물인 황금영과 두월생,장소림을 만나 자신의 지시를 전달하게 하였다.그 지시는 청방의 힘을 빌어 공산당을 해산하려는 것이다.
지시를 받은 황금영과 두월생 장소림은 4월 12일 새벽 졸개들을 시켜 상해 로동자 규찰대를 습격하였다.이때 국민당 군대가 와서 혼란을 말린다는 리유로 로동자 규찰대의 무기를 전부 해제하였다.2700명에 달하는 로동자들이 무기를 몰수당하였고 120명이 희생되였고 180명이 부상당하였다.국민당 경찰은 그날 오후에도 1000여명에 달하는 로동자들을 잡아 갔다.그리고 그것은 곳 파업으로 이어졌다.이튿날인 4월13일 상해 각처에서 로동자들이 파업하였고 민국정부에 다음과 같은 요구를 제기 하였다.
一、收回工人的武装;
二、严办破坏工会的长官;
三、抚恤死难烈士的家属;
四、向租界帝国主义者提极严重的抗议;
五、通电中央政府及全国全世界起而援助;
六、军事当局负责保护上海总工会。
그리고 그 이튿날 로동자들은 거리에 나와서 시위 하였다.국민당 군대는 길옆에 숨었다가 이들을 기관총으로 해산시켰다.로동자들은 그자리에서 100명이 즉사하고 피가 강을 이루었다.
드디여 그해 8월1일,주은래(周恩来),주덕(朱德),하룡(贺龙) 등이 남창에서 봉기하였다.남창봉기는 중국 공산당이 국민당에 대항한 첫 총성을 울리였다.그후 8월1일을 기념하여 건군절로 정하였다.남창봉기에 이어서 1927년9월9일,모택동도 호남에서 추수봉기(秋收起义)를 일으켰다.
그 이듬해인 1928년9월28일,주덕과 모택동은 정강산(井冈山)에서 만나 회합하였고 부대 이름을 중국공농홍군(中国工农红军)이라고 하였다.장개석은 공산당의 반란군에 대한 토벌을 시작하였다.
중화민국정부가 공비토벌에 집중하고 있을때 왜구들은 대륙침략의 기회를 노리다가 1931년 9월18일,료녕성 봉천(奉天)에 있는 국민정부 동북군 통수 장학량(张学良)의 사령부를 공격하였다.력사에는 이 사건을 가리켜 《만주사변(满洲事变亦称9.18事变)》이라고 부른다.
1931년 9월 18일 밤 열시 이십분경,일본 관동군(关东军)은 한개 분대를 시켜 봉천에서 북쪽으로 약 15리쯤 떨어져 있는 류조호(柳条湖)구간 남만철도를 폭파하고 중국군의 소행이라고 공연히 트집을 잡아 동북군의 북대영(北大营)을 공격하였다.그렇지만 장개석은 《先安内后嚷外》라는 정책으로 동북의 군대들에게 왜구와 마찰을 피하라고 명령하였다.그리하여 준비도 없이 있던 북대영의 장병들은 잠간 사이에 전멸하였다.이즈음 동북군 사령관 장학량은 경극을 보고 있었다.경극을 보다가 보고를 받고 급히 자기의 관저로 돌아간 장학량이 한참동안이나 생각하다가 내린 명령은 예상밖이였다.평소 일본을 경계해온 장학량이지만 저항하지 말것을 지시하였던 것이다.이것이 곧 장개석위원장의 명령이기도 하였다.장개석은 동북의 상황은 뒤로 한채 공비토벌에만 힘을 쏟았다.그로 인해 국민당은 민심을 크게 잃었다.
홍군은 가는 곳마다 백성들의 환대를 받았지만 무기가 좋은 국민당 정예부대랑 싸운다는게 순조롭지 않아서 1934년10월 할수없이 반동파에게 쫓겨 2만5000리 장정을 해야 되였다.설산과 초지를 지나고 국민당의 추격병과 싸우면서 2년동안 전진한 끝에 1936년10월, 2만5000리를 두 발로 걸어 겨우 섬북(陕北)에 도착하였다.세계군사학계에서는 이 사실을 기적이라고 말한다.하지만 공산당도 크게 부상을 입어서 사람이 20000여명밖에 남지 않았다.이 이야기는 잠시 접어두고 동북의 상황을 계속 이야기 하겟다.동북군이 저항하지 아니한 바람에 왜구들은 처음엔 료동을, 뒤이어서 길림과 흑룡강 등 만주 전체를 점령하였다.이렇게 되자 도처에서 학생들이 삐라를 뿌리고 가두시위를 하며 항일할것을 동북군에 요구하고 그 사령관 장학량을 군사재판에 넘길것을 국민당 정부에 요구하였다.장학량은 할수없이 1934년,사령관을 스스로 사직하고 애인을 데리고 휴양도 할겸 상해로 떠났다.동북에서는 공산당의 지하조직이 국제 공산당의 협조하에 왜구와 유격전을 하고 있었다.력사에는 이 조직들을 동북항일련군(东北抗联)이라고 한다.동북항일련군에 유명한 장군이 둘이 있어서 남북으로 갈라져서 왜놈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하였다.두 사람은 각각 양정우(杨精宇)와 조상지(赵尚志)였다.그래서 《남양북조(南杨北赵)》라는 말이 생겨났다.이때도 수많은 건달조직들이 두목의 지휘하에 칼과 창을 들고 곳곳에서 왜구들을 괴롭혓다.여기서 항일전쟁을 이야기 하는게 아니니 만치 이 이야기는 그만 하기로 하고 상해에 도착한 장학량은 두월생의 영접을 받아서 호화스런 방에 머물렀다.그런데 악몽은 여기서 부터 시작되였다.어느날 새벽 문지기가 다이나마이트로 된 시한폭탄(定时炸弹)과 편지 한장을 가지고 들어왔다.장학량이 놀라서 애인한테 "我刚到上海,也没惹什么人...究竟是何人要杀我?"라고 말하며 편지를 뜯었다.편지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다.
"东北判将张学良收:
请张学良这个卖国贼既日离开上海,否则第二颗炸弹送来,定叫他粉身碎骨。"
이 일은 곧 두월생에게 보고 되였다.두월생은 놀라고 화가 났다.이 일은 두월생에 대한 도전이라고 생각하였다.장학량이 상해에 온뒤 그의 안전을 두월생이 책임졌기 때문이다.두월생은 장학량의 관저앞을 지키던 청방회원들에게 마구 소리를 질렀다.
"你们饭桶,废物...赶紧出去查查是谁干的..."
청방회원들이 고개를 숙이고 나갔다.며칠동안 조사한 끝에 이 일은 부두방(斧头帮) 방주(帮主) 왕아초(王亚樵)의 소행으로 밝혀졌다.
왕아초,그는 안휘성 사람으로서 자는 구광(九光)이며 호가 암살대왕(暗杀大王)이다.일찌기 그는 동향사람이 지주집 일을 해주고 돈을 못받으니 그에 분노하여 황포강 부두(黄浦江码头)의 막일군(苦力)50명을 모아 손에 쌍도끼를 들려가지고 지주를 찾아갔다.이에 기겁한 지주는 순순히 돈을 내놓았다고 한다.같은해 왕아초는 부두방 즉 도끼파라는 조직을 만들었고 청부살인을 주업으로 하였다.지금도 민국시대를 다룬 드라마나 영화마다 부두방이 나온다.청방보다 그 인기다 더 있다.실제로 황금영이나 두월생,장소림이도 왕아초를 길에서 만나면 피해 다녓다고 전하여 온다.왕아초는 그 별호와 같이 암살하는데 귀신 같았는데 국민당 군통소장(国民党军统少将) 심취(沈醉)는 그에 대하여 이렇게 평가하였다.
"世人都怕魔鬼,但魔鬼怕王亚樵。"
이렇게 왕아초는 살인기술이 뛰여나 그의 암살명단에 들어오면 살아난 자가 몇이 못되였다.서유기에 염라대왕이 사람더러 삼경에 죽으라 하면 날밝을 때까지 살지 못한다는 말이 나오는데 왕아초가 그랬다.상해 경찰청 청장 서국량은 왕아초에 의해서 욕실에서 피살되였고 장개석 위원장은 왕아초에 의해서 려산의 산길에서 총격을 받았으며 일본 주중공사 중광규는 왕아초에 의해서 한쪽 다리가 잘렸고 중화민국 재정부 부장이였던 송자문(宋子文)은 겨우 살아남았고 일본해군 제 3함대의 기함(旗舰)인 《이즈미》호가 상해 포동에서 폭발하였고 왕정위는 왕아초의 총탄을 세방 맞았다.장개석은 왕아초 얘기만 나오면 틀이까지 빠질 정도로 기겁을 하였다 한다.
두월생이 시람을 보내 왕아초를 만나자고 하였다.그 이튿날 왕아초의 집에 가서 왕아초를 만난 두월생이 정중히 인사를 하였다.
"王老板,最近可好?"
왕아초가 오른손으로 지팡이를 짚고 인사를 받았다.
"杜老板光临,是我王某的荣幸啊..."
두월생이 입을 열었다.
"王老板,张将军到上海,他的安全有兄弟来负责...但是你派人送炸弹威胁他..这是不是..有点不合适?世人听了说我青帮没人,连一个人都保护不好...望王老板给杜某一个面子,以后不要找张将军了.."
왕아초가 손으로 안경을 올리며 코수염난 입에 미소를 띠우고 말하였다.
"杜老板料事入神啊...怎么这么快就知道是我王某人所为?"
두월생이 말하였다.
"在上海滩这个地方,能干的出那事的人,敢干的出那事的人只有你王老板..."
"对不起,杜老板...那事免谈,我王某有规矩不会出尔反尔。"
두월생이 돌아갔다.두월생이 돌아가자 장학량에게 얘기 하였다.장학량이 물었다.
"这王亚樵是什么样的人?"
두월생이 대답하였다.
"此人阴险狡诈,不择手段,专门搞暗杀行刺的勾当..."
장학량은 왕아초를 만나보기로 결심하였다.두월생이 사람을 보내여 약속을 잡았다.
왕아초를 만난 장학량이 밀하였다.
"我与王老板素不相识,也无仇怨,是何人摆脱你杀张某?本人愿出双倍价钱让你杀了他怎样?"
왕아초가 지팡이로 바닥을 내리 찍으며 노해서 말하였다.
"没人让我杀你,你跟我有仇...我让你即日离开上海,上海不欢迎你这临阵脱逃的将军。"
장학량이 물었다.
"我与你有什么仇?"
왕아초가 말하였다.
"你身为东北军司令,倭寇入侵未放一枪,不让手下抵抗,让北大营的兄弟们死于非命,因此整个东北陷入敌手,你是全国百姓的仇人,也是我王某人的仇人。"
장학량이 말하였다.
"抵抗又能如何?倭寇强悍,抵挡不住...委员长也下令不要抵抗,身为军人服从命令为天职。"
왕아초가 말하였다.
"倭寇是强悍,但是以全军覆没的代价给倭寇一个重疮还是可以的,让倭寇知道我中国不是好惹的,想占东北那要拿血来换,让他们在中国的土地上每前进一步都有付出血的代价,再说服从命令,蒋介石让你不打你就不打?那人家马占山也是国军,他打了..."
후에 왕아초는 국민당의 대립장군에 의하여 죽었다.
장학량은 할말이 없었다.그는 할수없이 상해를 떠났다.이날은 장학량에게 있어서 잊을수 없는 닐이였다.그후 장학량은 《서안사변(西安事变)》을 일으키고 장개석을 핍박하여 항일하게 하였다.
1937년 7월7일,동북만으로 만족하지 않고 내륙침략의 기회를 호시탐탐 노리던 왜구들은 북경교외에 있는 로구교(卢沟桥)근처에서 군사연습을 하던 병사가 한명 없어졌다는 구실로 전쟁을 일으켰다.력사에는 이 사건을 《칠칠사변(七七事变)》이라고 부른다.당시 로구교 주변을 지키던 국민혁명군 제 29군 군장 송철원(宋哲元)은 전방장병들에게 다리와 존망을 같이 할것을 명령하였다.한편 그해 7월 17일 장개석도 전국에 항일을 호소하였다.이것이 비로 8년항전의 시작이였다.여기에 항일전쟁을 노래한 시가 있다.
大国泱泱,军队不强。
七七枪响,倭寇猖狂。
国土沦丧,百姓遭殃。
山河破碎,日月无光。
卢沟狮吼,唤醒炎黄。
斩木为兵,拼死相抗。
进甘蔗林,钻青纱帐。
下白洋淀,入扬子江。
遍地战场,诱杀财狼。
八年血战,倭寇投降。
장개석은 내전을 중지하고 공산당과 힘을 합쳐 왜구와 결사항전할것을 선포하였으며 공산당을 인정하고 중국공농홍군을 국민혁명군 제 8로군이라는 칭호로 중국 정규군에 편입시켰다.이렇게 중국의 8년 항전이 서막을 열었다.
장개석은 중화민국 수도를 남경으로부터 중경으로 옮기고 왜구와의 장기전(持久战)을 준비하였다.
한편 북경과 천진을 손에 넣은 일본은 이어서 상해로 진군하였다.국민혁명군은 80만명의 대군을 상해에 집결시키고 왜구와의 전투를 준비하였다.드디여 8월 13일 일본군은 두명의 군관이 중국군에 의해 죽음을 당하였다는 빌미로 20만 대군을 이끌고 상해로 기여들었다.이 전투가 바로 항일전쟁에서의 첫번째 대형전역인 《송호회전(凇沪会战)》이다.3개월간의 전투를 거쳐 상해가 왜놈들에게 점령당하였다.하지만 국민혁명군은 3개월만에 중국을 멸망시킨다던 일본의 꿈을 깨뜨렸다.왜놈들이 상해에 들이 닥치자 두월생은 홍콩으로 피신하였고 황금영은 두문불출하였으며 장소림은 왜놈의 앞잡이가 되여 온갖 못된짓을 다하다가 자신의 부하에 의해 사살되였다.
중국은 일본과 8년동안 싸운끝에 일본이 미국과의 전쟁에서 패하고 무조건 항복한 제 2차 세계대전의 결속과 함께 해방되였다.그러나 곧 다시 국민당과 공산당이 내전을 시작하여 3년을 싸운끝에 1949년 국민당은 공산당에 쫓겨 대만으로 달아났다.
1949년10월1일,중공중앙(中共中央)모택동주석이 북경 천안문에 올라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였다.(中华人民共和国成立了。)》고 선포하고 오성붉은기를 국기로 정하니 이것이 바로 오늘의 중국이다.
한편 황금영은 공산당 집권이후에도 상해에 남아있다가 1953년에 잡혀 검토서를 내고 갖은 고생을 다하다가 같은해 6월20일에 85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이야기 하기에 앞서 이 이야기를 쓴것은 건달의 력사에 대해에 상세하게 소개하기 위해서다.아무튼 건달은 없어져야할 존재다.그렇지만 그들은 없어질수가 없다.없어져야 할 존재지만 또한 영웅호걸이 없어진 오늘날 남성들에게 통쾌함을 선물하는 존재이기도 하다.어떤때는 건달이 저 시골의 곡간에 굴을 파고 들어가 벼를 훔쳐먹는 쥐새끼 만큼이나 얄밉지만 어떤때는 저 산중에 어슬렁거리며 만물을 두려움에 떨게하는 호랑이 만큼이나 위대하게 느껴진다.
추천 (0) 비추 (0)
IP: ♡.38.♡.122
장한나 (♡.107.♡.154) - 2018/02/07 09:54:32

시간상 관계로 읽어 보지는 않았으나 수고 하셧습니다.

23,216 개의 글이 있습니다.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All인
2018-01-29
0
428
이강님
2018-01-19
0
562
Research
2017-12-12
0
551
Research
2017-12-12
0
416
Research
2017-12-12
0
407
Research
2017-12-12
0
396
Research
2017-12-11
0
431
Research
2017-12-11
0
564
Research
2017-12-11
0
486
Research
2017-12-08
1
497
Research
2017-12-08
0
204
Research
2017-12-08
0
214
Research
2017-12-07
0
236
Research
2017-12-07
0
484
Research
2017-12-06
1
327
Research
2017-12-06
0
211
Research
2017-12-06
0
182
Research
2017-12-05
0
219
Research
2017-12-05
0
218
Research
2017-12-05
0
310
Research
2017-12-05
0
225
Research
2017-12-05
0
208
Research
2017-12-04
1
285
Research
2017-12-04
0
176
Research
2017-12-04
0
224
Research
2017-12-04
0
380
하이커
2017-10-28
0
513
하이커
2017-10-27
0
296
하이커
2017-10-26
0
292
하이커
2017-10-25
0
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