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주 착한데 왜 암에 걸렸을가?(15)

석성일석성일 | 2016.11.30 09:24:02 댓글: 0 조회: 989 추천: 1
분류건강·상식 https://life.moyiza.kr/lifetips/3216252

독자들에게 드리는글: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분들 안녕하세요?
새로 가입한 신입입니다.

저는 의사도 아니고 의학을 전공한 전문지식인도 아닐뿐더러 3년전에 중풍에 걸려 여직것 불편을 격고 있는 지체 장애인입니다 . 2년전 사업을 도와달라는 지인의 요청으로 불편한 몸을끌고 두번째로 광동에 내려 왔다가 귀인을 만나 불교를 접촉 하면서 우주 인생의 도리를 알게 되였고 나중에는 불교에 귀의하여 불교도로 되였고 현재는 광동성 조주시 <<동림사>>"潮州市东林寺"라는 절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절에서 수행하는 일년반 남짓한 시간에 많은 선서(善书)와 경서들을 탐독하던중 지금 올리고 있는 이글을 보고 우리 민족이 건강하고 착한 삶을 살아 가는데 저그마한 도움 이라도 드리고저 우리 글로 번역해서 올리게 되였습니다. 비록 긴 글이지만 끝까지 읽으시면 꼭 수익이 있을것 입니다 . 이글을 읽으시는 여러분 가정에 부처님 보우하사 항상 기쁨과 행복이 충만 하시길 충심으로 기원합니다.
지금도 육식을 즐겨드시면서 순간의 입맛에 만족하시는분들 당신들의 입안에서 씹히고 있는 고기는 기타 동물들이 생명을 박탈당한 대가입니다.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자제하시고 생명을 해치지말고 생명을 존중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이 있다고 해서 모든게 다 있는것은 아니지만 건강을 잃으면 모든것을다 잃게 됩니다. 건강은 건강할때 지켜야 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당신은 정말 착한 사람입니까?

나는 마음씨 착하고 지금까지 악한 마음을 가져 본적없는데 암에 렸을가?
문제를 대답 하려면 우선 먼저 어떤 사람이 좋은 사람이고 선이 무엇이고 악이 무엇이며 선악의 기준이 대체 무엇인지? 사고 해봐야한다.우리가 말하는 선은 진정한 선인가? 우리가 암에 걸렸는데 구경 배후에서 어떤 힘이 작용하고 있는가?

무엇이 선이고 악은 무엇인가?

선이 무엇고 악이 무엇인가? 하는 의문대해 우리는 사실 중국 전통문화를통하여 곳곳에서 답을 찾을수 있다
중국에는 예로부터 선악,인과응보 지설이 있다. <<역>> 에 가라사대<적선지가 필유여경 이고 적악지가 필유여앙 이니라>《积善之家必有余庆,积不善之家必有余殃》이라 했고<<서경>>에 가라사대<작선은 강지백상이요 작불선은 강지백앙이니라>《做善,降之百祥。做不善,降之百殃。》고했고<<태상감응편>>에는< 화복은 각자 나름대로 인간 스스로 자초하고 선과악의 응보는 그림자 처럼 따른다>《祸福无门,唯人自召,善恶之报,如影随形。》햇고<<론어>>에는<자기가 하기 싫은것은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己所不欲,勿施于人。》햇다<<주례>>에는<정월에 신명에게 제사를 지낼때 암컷 동물을 쓰지말라 이시기는 그들의 출산 할 때이므로 불쌍히 여겨야한다 >《正月祭祀神明,不用母的动物,因为这是它生育期,要怜悯它。》 했는데 관점이 하나뿐이 아니다
도리는 비록 명백히 말했지만 도데체 우리가 어떻게 하는것이 기준에 부합되는 것이고 선과를 얻을수있는가? 음미해볼 가치가 있는 유정공의 이야기는 우리가 <진선> 과 <위선>을 이해하는데 어느정도 깨우침과 도움을 줄것이다
명나라 가정년간 강서에 명은 도이고 자는 량신이라 부르는 유공 있었는데 그는 소년시절부터 박학다재하여18세에 수재에 합격하고 매번 시험마다 상위권에 올랐다. 정상적인 명리대로 추산하면 유공은 어려서부터 총명이 뛰여나 전도가 유망하였다.
장년에 이르러 가정빈궁으로 사세에서 글을 가르쳤는데 글을 가르치는 여가에 십여명의 동창들과 문창사를 결성하여 <문창제군 음즐문> 대로 수년간 함게 글자를 아끼고 방생하고 음란과 살생,실언을 경계하고 선행하면서 덕을 쌓았다
하지만 가정에는 재앙이 따르고 그는 선후로 일곱번 과거시험을 보았으나 합격하지 못하고 낙방 되였고 아들 다섯을 았으나 넷은 질병으로 요절하고 셋째 아들은 매우 총명 하였는데 왼쪽 바닥에 기미가 두개 나있었다. 이들 부부는 이 아들을 애지중지 하였는데 아쉽게도 여덟살 나던해밖에서 놀다가 실종되여 행방불명이 되였고 딸도 넷을 았지만 하나 밖에 남지 않았다. 이러한 가정비극으로 아내는 자식들에 대한 리움이 극도에 달해 울다가 두눈이 실명되였다
유공은 십년간 뜻을 이루지 못하고 가정형편은 갈수록 어려워져 앞길이 캄캄하고 매우 처참하였다
이렇게 많은 좌절을 거치면서 유공의 청년시절 인생에 대한 아름다운 동경은 완전히 깨지고 말았다.
그는: 나는 지식인이고 총명과 지혜도 있고 줄곧 선행 하면서 덕을 샇아왔고 큰 차실도 없는데 왜서 하늘은 공평하지 못하게 나에게 이렇게 중한 벌을 내리는가? 천리는 어데에 있는가?고 자신을 반성 하였다
부엌신은 그를 가엾게 여겨 <<당신은 의업이 너무악해 선행도 주동적으로 한것이 아니고 남을 따라 하면서 명예를 탐내여 허명 에만 전념했고 계살 (戒杀) 말로만할뿐 생명을 아끼는 진실된 착한 마음이 없었다. 당신네 집에서 새우게같은 동물을 먹는데 그럼 그들은 생명이 아닌가? 그들이 도마위에서 죽고 기름솥 에서 지지울때 고통이 없겠는가? 당신은 밖에서는 방생하고 안에서는 살생하는데 계살(戒杀) 맹세가 청정한가? 그외에도 당신은 홀로 있을때 탐욕,음욕,질투념 등등의 망념이 너무 많아 모두 사람들에게 보여 주기위해 대강대강 한것으로 한가지도 진짜 자선심이 없어 이런 악의가 마음에 다져져 천지귀신이 이미 기록 해놔서 도망가도 화를 면하기 힘든데 무슨 복을 추구는가?>>고 점화 하였다.
부엌신의 일장연설은 유정의공을 깨우쳐주었다
무엇때문에 유정의공은 삼십여년간 줄곧 스스로 자신을 기만하였는가?그것은 그가 ’위선’ 을 ’진선’ 으로 인정하고 악의가 너무중하고 허명에만 전념했기때문이다 이렇게 중한악의가 바로 인과로써 그의 삼십여년간의 처참 처지를 만들었다.
그후로부터 유정의공은 부엌신의 가르침을 받아들이고 인
과응보의 도리를 깨달아 이교봉행(依教奉行)하였다 이렇게 삼년이 지난뒤 그의 가슴에 가득차 있던 악의가 온갖 선으로 변하여 따를때 그의 운명도 개변되기 시작하였다
삼년후 만력2년 50세되는 유공이 회시에 참가할때 주 시험관은 맡은 사람은 재상 장거정(张居正) (명조때 대정치가) 이였는데 그는 동향인 중에서 아이에게 품행과 학식이 겸비한 스승을 찾아주려고 생각했다. 이때 사람들이 일치하게 유공을 천거하기에 재상은 그를 경성으로 초빙하여 선생을 맏게 하였다
이렇게 유공은 온가정을 거느리고 경성에 들어가 재상공자의 스승이 되였고 나중에는 실종 되였던 아들까지 찾았다
유공은 부엌신을 만났던 경과와 자신이 직접 잘못을 고쳤던 사적을 써내여 자손들을 훈도하였다. 유공은 만년에 아무런 근심걱정 없이 즐겁게 건강장수하여 88세까지 살았다.

명나라때 원료범이 <<료범4훈>>은 사회에서 광범위하게 유행되고 있는 권선서이다. 이 책은 세상에 나오자마자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고 원료범은 사람들이<수신립명>“修身立命”하는 본보기로 되였다
<<료범4훈>>은 <진선>과<위선>에 대해 더 심도있게 서술하고 해석하였다. 책에서는 몇 몇 선비들이 중봉선사禅师에게 왜서 많은 사람들이 착하지만 자손들이 흥성하지 못하고 오히려 악인들이 가문이 흥성하는가? 이렇게 인과응보는 맞지 않는데 부처의 말도 터무니없는 말이 아닌가고 하면서 가르침을 청했다
중봉선사는 <당신들은 육안범인“肉眼凡人”이기에 종종 선을 악으로 악을 선으로 인정하면서 시비선악을 분별하지 못하고 전도하면서 오히려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탓한다.> 하면서 그들더러 선과악의 기준을 말해 보라고 하자 그중 한 사람이 <사람을 때리거나 욕하는것은 악이고 사람을 존중하고 례의로 대하는것이 선> 이라고 말하자 또 한 사람은 <재물을 탐내여 함부로 취하는것은 악이고 청렴을 지키는것은 선> 이라고 말했다. 중봉선사가 <꼭 그렇다 할수 없다>고 대답하자 선비들은 이상하게 여기며 선과 악을 어떻게 분별 해야 하는지를 해석해 달라고 하였다 중봉선사는 <무릇 모든 사람들에게 유익한것은 선이고 자기에게만 유익한것은 악이다. 사람들에게 유익한 것이라면 때리고 욕하는것도 선이고 자기에게만 유익한것이면 사람을 존중하고 례의로 사람을 대하더라도 모두 악이다>라고 말했다. 뜻인즉 만약 자기의 리익을 위해 아첨 하면서 비위를 맟추는 것은 모두 악이고 진심에서 우러나온 선행은 진짜 선이고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선행은 가짜 선이며 바라는게 없는 선은 진짜 선이고 무엇이라도 얻기위한 선은 가짜 이라는 것이다.
말은 착하게 하고 행동도 착하게 하지만 의념이 착하지 못하면 이런 선은 위선 이고 다만 마음씨 착하고 의념이 착해야만 진짜 선이다. 우리의길흉화복은 모두 우리의 마음가짐으로 생기는 것이다 만약 이런 기준으로가늠하면 우리는 자신이 착한지 악한지를 판단할수 있을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최종적으로 선과 혹은 악과를 얻게되는 기준이고 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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